인플루언서 쇼핑앱 전문기업 > 강소기업리스트

본문 바로가기


인플루언서 쇼핑앱 전문기업
브랜디

기본정보

  • 설립 3년차

  • 사원수 20명

  • 자본금2억4,700만원

  • 매출액3억 1,300만원

  • 당기순이익흑자

재무정보

기업정보
기업명 (주)브랜디 대표자명 서정민
업종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사업내용 소프트웨어(모바일쇼핑어플) 개발,공급,자문
기업형태 일반 설립일 2014-12-12
자본금 2억 4,700만원 매출액 3억 1,300만원
대표전화 070-4222-6980 FAX 0303-3441-212
홈페이지 http:// www.brandi.co.kr/
기업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 401 청송빌딩 3층
(역삼동, 청송빌딩)
재무재표 열람하기
NICE평가정보(주) 제공 (단위 : 천원)
기준년도 자본총계 매출액 당기순이익
2016-12-31695,896  313,328  -53,487  
2015-12-31249,563  23,196  -356,242  
2014-12-317,059  0  -2,941  

기업포커스

브랜디과 함께 도전하세요.

  • 인플루언서 커머스분야
    대표기업
  • 스펙보다는 능동적인 자세를
    중요시하는 스타트업
  • 젊은 구성원들의
    수평적 소통으로
    시너지 발생 기업
  • 출퇴근 유동적, 업무시간 외
    카톡지시 금지 선도적 기업문화

리얼기업탐방

01기업소개

▶ 대학교 3학년 시절 창업을 시작으로 이커머스 운영 10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대표님. 계속되는 질문에도 하나하나 친절히 답해주셨다.

Q안녕하세요. 대표님.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안녕하세요. 서정민 대표입니다. 개인적으로 대학교 3학년 무렵 창업을 시작해 이커머스 운영은 10년 정도 됐습니다.
브랜디는 SNS에서 유명한 소셜 인플루언서(SNS 등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들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Q회사 설립 배경이 있나요?
A브랜디는 원래 패션 관련 SNS를 운영하는 곳이었습니다. 운영하다 보니 그 안에서 이용자들의 상거래 니즈를 발견했어요. 옷을 잘 입는 사람들에게 ‘어디 거예요?’라고 물어보는 사람, ‘제가 공구해서 판매할까요?’하는 사람... 우리가 상거래가 가능한 IT 플랫폼을 제공하면 판매자와 구매자가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서비스를 추가하게 됐어요. 현재 700개 정도의 판매상점이 입점해 있고 매일 약 10개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Q인플루언서를 주 판매자로 삼은 이유가 있나요?
A현재 인플루언서가 운영하는 블로그마켓은 이미 1~2만개를 넘어서고 있어요. 하지만 이들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은 없었죠. 그점에 착안해 블로그이용자를 위한 상거래 장을 만들게 됐습니다.
Q브랜디 서비스 구조가 궁금한데요. 주문부터 고객이 상품을 받기까지의 과정을알려주세요.
A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일반쇼핑몰과 동일해요. 마음에 드는 상품을 주문하고 상품을 받는거죠. 그런데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이용자가 연령, 스타일별로 상점을 찾을 수 있고, 그 상점을 찜해 놓으면 페이스북처럼 신상품이 등록되거나 이벤트를 할 때 자신의 피드에 뜨게 되어있어요. 기존 쇼핑몰과의 차별화된 전략이죠.
Q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 바로 재정안정성인데요. 브랜디의 경우 셀러에게 수수료만 받는 구조인데 수익성은 어떤가요?
A네. 브랜디는 셀러에게 받는 수수료 10%만으로도 운영이 가능 할 만큼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광고운영 계획은 없고요. 광고중심 플랫폼은 결국 광고 상품이 상위에 올라 갈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브랜디는 스타트업이고 젊은 사람으로 구성된 기업이다 보니 ‘우리가 쇼핑하면서 겪은 불편함을 해소해보자’라는 마인드로 일하고 있습니다.

▶ 셀러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된 옷(좌)과 피팅 촬영을 위한 거울 공간(우)

Q브랜디의 단기, 장기 목표는 각각 무엇인가요?
A단기 목표는 우선, 입점 마켓 수를 늘리는 거예요. 현재 블로그마켓이 정말 많은데 입점한 사람들은 아직 그 중 소수거든요. 두 번째는 입점한 셀러들이 돈을 벌게 해주는 거예요. 이를 통해 일자리가 창출 되는것이죠.

02조직문화

▶ 화이트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사무실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브랜디 직원들

Q회사의 조직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AIT, 마케팅, 운영, 영업 등 분야의 직원은 20명. 평균나이는 28세며 남녀 비율은 딱 반반이네요. 가장 어린 직원은 21세 마케팅팀 직원이에요. 2년제 대학 마지막 학기에 인턴으로 채용돼 일하다 정직원으로 전환됐어요.
Q기업 내 의사결정 구조가 어떤 편인가요?
A수평적입니다. 자신의 미션 내에서 직접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이죠. 저는 상품 선정이나 판매자 영업 같은 일에 관여하지 않고 직원들이 다 알아서 하고 있고요. 대신 대표로서 회사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방안을 찾거나 좋은 인재를 섭외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야근을 많이 하는 편인가요?
A야근 또한 자율적인데요. 본인이 판단하는거죠. 야근시에는 야근수당과 식대를 지급하고 있어요. 출퇴근 시간도 본인이 유동적으로 관리가능해요. 전날 퇴근이 늦었으면 다음날은 조금 늦게 출근할 수도 있고요. 만약에 중요한 저녁 약속 있으면 한 시간 일찍 갈 수도 있는 거죠. 요즘 젊은 세대들은 유동적으로 하는 거 좋아하고, 알아서 잘하잖아요. 하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잘하는 게 요즘 열정 있는 친구들이니까요.
Q여성이 구성원의 반절인데 생리휴가나 육아휴직 같은 제도가 있나요?
A규정화되어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기간 중 아프면 쉴 수 있죠. 룰을 규제화 하지 않는다는 것이 룰입니다. 프레임을 만들어 놓으면 직원과 관리자로 구분이 돼 수평적 소통이 불가능하거든요. 그래서 회사 내에서는 직급도 모두 ‘님’으로 통일했고요. 강제적인 규제 없이 상식적인 수준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인터뷰가 이루어졌던 회의실. 평소 자주 회의가 진행된다.

▶ 사무실 한쪽에 마련된 간단한 키친

Q최근 온라인상에서 퇴근 후 SNS 사용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A저희는 카톡은 안 해요. 금지에요. 업무용으로는 ‘슬랙’이라고 업무용 커뮤니케이션 툴이 있어요. 그것만 써요. 그리고 슬랙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에 답을 안 하는 게 기본적인 룰이에요.

03인재상

Q채용하는 각 직무별 업무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A개발자는 솔루션 개발을 하고, MD는 영업, 상품 조달 및 운영, 서비스나 이벤트 기획 이렇게 분업을 하고 있어요. 마케터는 저희 앱 소셜 마케팅을 하게 되고, 커머스팀장은 팀장급으로 영업팀 관리자 역할을 합니다.
Q채용하고 싶은 인재상을 알려주세요.
A기본적인 성향 자체가 선한 사람을 선호해요. 그리고 아무래도 스타트업이다 보니까 이상이 있고, 비전에 동의할 수 있는 사람들.. 단순히 회사의 일원이 아니라 내가 무언가를 스스로 만들고 싶어 하는 능동적인 자세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스펙은 아예 안 봐요.
Q자기소개서 주목하는 부분은요?
A어쨌든 제가 10여 년간 인력을 채용해 왔잖아요. 그 결과 꾸며진 스펙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어요. 학벌도 마찬가지고요. 쉽게 말하면 ‘이런 걸 해 보고 싶습니다’ 같은 의지를 봐요. 단순히 ‘취업하고 싶어서요’가 아니라 ‘이런 일을 하는데 동감합니다. 마케팅 진짜 한번 해보고 싶어요’같은 의지가 제일 중요해요.
Q우리는 직원에게 이런 것만은 보장해줄 수 있다라는 것이 있다면?
A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 의사결정 구조의 가장 큰 원칙은 직급이 아니라 누가 더 논리적인 가입니다. 예를 들어 신입인데 본인이 생각한 합리적인 방식의 마케팅 기획안을 준비하고, 다른 사람들이 동의한다면 그 의견대로 진행하는 거죠.
Q급여는 어떻게 되나요? 신입 기준과 경력직 모두 말씀해주세요.
A연봉 2,500만 원 정도 선에서 협의하고, 수습 기간은 일주일 정도 있어요. 경력직은 전 회사 연봉 기준 협의에요. 경력직 분들은 대부분 협의 하에 스톡옵션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어요.
Q이 회사에서 일하기 힘든 점과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좋은 점은 긍정적인 사람들이 모여 있어서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점입니다. 우리 회사에는 무임승차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어요. 그러다 보니 서로서로 동기부여가 됩니다.
힘든 점이라면 스스로 해야 하니까, 권한을 가진 만큼 책임이 따른다는 거죠.
Q마지막으로 한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나의 관심사를 나의 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무 데나 지원해서 연봉 좀 더 받아야지.’ 이러면 일이 재미없어요. 브랜디에 입사를 원하는 구직자들도 브랜디만의 서비스를 재밌게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지원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말씀을 정말 잘하시던 윤원국 팀장님.
답변에서 브랜디 직원으로서 자부심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다.

Q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저는 브랜디 운영팀장을 맡고 있는 윤원국입니다. 작년 7월에 경력직으로 입사했고 직위는 과장입니다.
대학에서는 경제학을 전공했고, 브랜디에 들어오기 전 2년 정도 대기업 전략기획실에서 일했습니다. 원래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았고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Q많은 스타트업 중 브랜디 입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A첫 번째는 성장 가능성입니다. 대기업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다 보니 너무 작은 스타트업보다는 기업의 목표와 발전가능성을 봤습니다. 두 번째로는 브랜디가 패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저도 전략기획실 패션 팀에 있었기 때문에 직무 연관성이 있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본 것은 대표님의 기업가정신과 매력이었습니다.
Q입사 후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A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툴에 외부에서 우리 서비스를 쓰는 사람을 봤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리고 기획을 통해 실질적으로 거래액과 활성지수가 늘어나는 걸 봤을 때 뿌듯하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와 같이 일하고 있는 팀원들이 굉장히 많이 성장했다는 걸 볼 때입니다.

▶ 인플루언서 기반 상거래 서비스를 새로 선보인 브랜디 버전 2

Q개개인의 역량이 성장한 건가요?
A네. 우리 회사는 개개인이 자기가 맡은 파트의 책임자입니다. 심지어는 사원, 인턴급도 자기 분야를 책임져요. 그걸로 대표님과 직접 미팅하는 것이 기업 문화고요. 회사가 성공해서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가 직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결국 어디 가서든 먹고 살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Q실제 업무 강도는 어느 정도 된다고 느끼시나요?
A개인적으로는 이전 회사보다 훨씬 여유 있어요. 이전 회사는 일을 정말 많이 했고 야근도 많았거든요. 하루에 4시간도 못 자고 출근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어요. 그때에 비하면 여기서는 시간적으로 자유롭고 부담도 그렇게 느끼지 않아요. 다만 저희는 각자가 맡은 바를 책임지지 않으면 함께할 수 없어요.
Q브랜디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할 점을 알려주세요.
A제가 많게는 한 달에 300통 이상의 이력서를 받아보는데, 그 중 휴지통으로 가는 게 280통이 넘습니다. 원인은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지원동기가 불명확한 지원자가 많아요. ‘우리 회사를 잘 알고 지원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대부분이 직무 관련된 내용만 써요. 그건 회사를 잘 알아보지 않고 이력서를 냈다는 거죠.
300통의 이력서 중 브랜디라는 단어가 없는 이력서가 250통이 넘는 다면 이해하시겠어요? 이런 경우 정말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바로 탈락되기 마련이죠.
그리고 면접시 브랜디를 안 써봤다고 하는 사람도 탈락입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도가 낮다는 것이니까요.
Q피와 살이 되는 조언이네요. 지원 동기 외에 중점적으로 보는 다른 항목이 있나요?
A신입과 경력이 다른데요. 신입은 자신의 강점 언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해서 MD파트 지원했다고 얘기해요. 그게 MD 직무에서 무슨 강점이 있는 걸까요? 그 파트에서의 나만의 강점을 알고, 정확하게 정의하고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 할 수 있는지를 어필해야해요.
또한 열정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강점이 뛰어나도 경력직을 대체할 수 없죠. 그런데도 신입직원을 뽑는 이유는 신입만의 열정이 회사의 선순환에 보탬이 되기 때문이에요. 사회공헌측면도 있죠. 신규채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요.
Q경력직 채용에서 중요하게 보는 건 무엇인가요?
A첫 번째는 포트폴리오입니다. 단순 경력 나열이 아닌, ‘이전 회사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서 얼마만큼 개선했다.’ 이런 성과 지표가 필요합니다. 채용되면 당장 최전선에 뛰어들어야 되기 때문에 자기 업무에 대한 확실한 자신감도요.

▶ 무중력 의자를 체험하는 최재우 기자. 정말 편하다는 소감을 들려줬다.

Q브랜디의 가능성을 믿고 있나요?
A브랜디는 굉장히 빨리 성장하고 있는 회사에요. 어느 회사에 가더라도 이만한 성장 속도를 볼 수 없을 거예요. 회사가 커가는 모습을 보고 싶으시다면 우리 회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은 직원이 20명 남짓이지만 내년 이맘때면 세 배 이상 늘어날 거라고 봅니다. 연말부터는 글로벌 진출도 준비하고 있어 회사가 급속도로 커질 거예요. 우리와 성장 경험을 함께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Q혹시 마지막으로 해주실 말씀 있으신가요?
A요즘 먹고 살기 힘들잖아요. 다들 마음에 맞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 힘들게 시작한 일을 너무 빨리 포기하지도 말고요. 이는 내 일에 대한 성찰이 별로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단순히 돈 벌고 먹고 살기 때문에 일을 하면 퇴사와 이직을 반복하게 될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그것이 너무 안타까워요. 저희 회사를 지원하시는 분들은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를 잘 생각해보시고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채용정보

상태 공고형태 구인제목 신청일 마감일
마감 일반 브랜디_웹디자이너를 찾습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개발자를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사업/마케팅 제휴 담당자를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물류 총괄/원을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 CS 담당자를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전략기획자를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패션/뷰티브랜드 제휴 총괄 직원을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브랜디_MD총괄을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주)브랜디 _ 온라인MD 를 찾습니다. 2017.10.31 2017.12.30
마감 일반 (주)브랜디_ SNS채널 운영자를 모십니다 2017.10.31 2017.12.30

찾아오시는 길

서울 강남구 논현로 401 청송빌딩 3층
070-4222-6980

서울형 강소기업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