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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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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페 오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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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 상암 MBC 오가다 매장

▶ 왼쪽부터 권나은 팀장님, 오른쪽 한욱 과장님

Q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오가다는 2009년 세계 최초 한방차 테이크아웃 콘셉트 카페로 시작해서 2010년 법인을 설립하고 현재 전국 70여 개의 프랜차이즈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가다란 ‘오고 가다’라는 의미와 음향오행의 다섯 오(五), 아름다울 가(嘉), 차 다(茶) 라고 해서 ’다섯가지 아름다운 우리 차’의 두가지 의미를 담고 있어요. 거리를 오가다 누구나 편히 쉴 수 있는 공간, 차와 음식 통해 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죠.
Q오가다의 주요 사업 분야를 소개해주세요.
A오가다는 프랜차이즈 매장운영을 하고 있는데, 오가다 매장은 크게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구분됩니다. 비율은 대략 2:8 정도 되고요. 본사에서는 점포개발과 관련한 상권입지 제안, 상권분석 등을 제공하고, 가맹점관리팀에서는 오가다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유지하며 매출관리 및 매장교육을 하고 있어요. 또한, 슈퍼바이저가 매장을 돌면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고 있죠.  
Q슈퍼바이저란 직함은 다소 생소하네요. 주로 어떠한 업무를 담당하나요?
A기본적으로 오가다의 직영점 관리를 돕는 업무입니다. 주 1회 정도는 매장을 방문해 본사와 조율할 내용 등을 챙기고 있어요. 또한, 새로운 메뉴가 출시되면 홍보는 물론 매장 매출과 각 제품의 판매율까지 꼼꼼히 체크하죠. 본인이 활동적인 일을 원한다면 슈퍼바이저에 지원해도 좋을 것 같아요. 본사 근무 타 직원들과는 다르게 외근이 많은 편입니다. 
Q오가다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본사는 크게 개발본부, 운영본부, 유통본부, 경영본부로 구성됩니다.
‘개발본부’는 가맹점 개설 업무를 주로 맡고, 직영점을 제외하고 프랜차이즈 매장 개설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원업무를 담당합니다. ‘운영본부’는 가맹점과 직영점 등의 매출관리와 마케팅·홍보 전반을 맡아요. ‘유통본부’는 오가다 메뉴에 필요한 구매 생산, 유통, 물류에 전반적인 것을 책임집니다. ‘경영본부’는 채용 및 인사에 관련된 업무, 회계 및 재무에 관련된 경영 전반적 업무를 담당합니다.

▶ 팥올레시리즈 포스터의 모습(사진제공 : 오가다)

▶ 인터뷰를 하는 동안 ‘팥올레’로 아침 식사를 하고 계신 한 욱 과장님

Q일반카페와는 메뉴가 많이 다른데요. 직언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본사에서는 기본 교육을 실시합니다. 정직원의 경우, 2주간의 교육 후 매장에 투입됩니다. 본사에서 교육이수한 직원이 각 매장 직원들에게 관련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어요. 직영점의 경우에는 매주 본사에서 슈퍼바이저 파견을 관리하고 점검합니다. 꾸준한 관리와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거죠. 지방 가맹점의 경우 최소 1달에 1회씩 방문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02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Q근무시간은 어떤가요?
A주 5일 기준, 주 40시간 근무입니다. 본사 근무는 시간이 정해진 편이지만 매장의 경우엔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보니 탄력근로제를 시행하고 있어요.
Q직원 수와 정규직 비율, 급여조건을 어떻게 되나요?
A현재는 전체직원 70명 중 70명이 정규직이에요. 100%죠. 상황이나 경기에 따라 계약직이나 파트타이머를 채용할 수도 있겠지만 되도록이면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급여는 신규 입사 직원을 기준, 매장은 연봉 1,600만원, 본사는 연봉 2,000만원 정도입니다. 물론 연봉은 근무 기간과 성과에 따라 꾸준히 상승합니다.
Q근무시간이 유동적이라고 했는데 휴식시간이나 휴게공간은 제공되나요?
A네. 식사시간이나 쉬는 시간은 주위 동료들에게 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휴식시간은 업무시간 외의 개인적인 시간이다 보니 간섭하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휴게공간도 조성돼 있고요.
Q복리 후생 제도는 잘 갖춰져 있나요?
A3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에겐 ‘안식휴가’의 명목으로 1개월 유급휴가를 줍니다. 그리고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매달 직원들에게 음료쿠폰을 제공하고, ‘직원할인가’를 적용하죠. 장기 근속자들은 포상으로 해외여행도 보내주곤 합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연차휴가는 자유롭게 쓰기를 권장하고 있고요.

03인재상

▶ 매장 직원의 시선에서 바라본 매장

Q어떤분야 채용이 대체로 이뤄지나요?
A프랜차이즈 기업이다보니 채용스케줄 역시 본사와 매장으로 나뉘어져요. 본사는 다른 중소기업처럼 일정 기간에 채용을 하는 편이고요, 매장은 지점별로 상시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업종 특성상 인력 변화가 잦기 때문이죠.
Q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A모든 서비스직이 그렇듯,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에너지”입니다. 기본적으로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며 기분 좋은 에너지를 전달하는 사람이 좋죠. 본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긍정 에너지만큼 영향력 있는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Q입사 지원자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A간혹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경우가 있어요. ‘묻지마 지원’처럼요. 회사에 대해 잘 알아보고 지원했으면 좋겠어요. 본사를 찾아오진 못하더라도 가까운 오가다 매장에서 음료도 마셔보고, 둘러보기도 하고요. 아는 것이 많을수록 호감도도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인 부분, 업무와 근무환경 등에 대한 소통도 필요해요.
보통의 직장생활이 그렇듯,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얼마의 기간이 지나면 권태감이 있을 수도 있어요. 업무적인 고민이나 직장동료 간 갈등도 있을 수 있겠죠.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한 마음의 준비예요. 
Q마지막으로 인생 선배로서 취준생에게 응원부탁드릴게요.
A가능하다면 하고 싶은 일을 우선으로 찾았으면 좋겠어요. 100세 인생인데 아직 한창이잖아요.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급히 구하면 본인 스스로가 많이 힘들 거예요. 구직하는 사람과 고용하는 사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한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