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하고 어려운 경영관리, 거래관리, 현장관리를 쉽게 해결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아이퀘스트
  • 복잡하고 어려운 경영관리, 거래관리, 현장관리를 쉽게 해결

본문

01기업소개

Q아이퀘스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A아이퀘스트 관리본부에 근무하는 김철중 과장입니다. 현재 인사/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퀘스트는 회사에서 사용할 단순 회계장부 관리프로그램을 개발로 시작했으며 관련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보고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라는 생각으로 현재 위치에 오게 됐습니다.
당시 회계프로그램 중 ‘더존’이라는 제품이 시장을 독점했었는데, 프로그램 도입 비용이 비싸서 중소상공인이 구매하여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회사는 그런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좀 더 쉽고,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ERP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창립 초기 10여명 정도의 인원으로 출발하여 현재 100여명의 직원을 근무하는 기업체로 성장하였고, 앞으로 중소,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계속 성장해 가고자 합니다.

▶(주)아이퀘스트의 화려한 입구

▶ 한 벽면을 차지한 상장들

▶ 언론의 조명을 받은 흔적들

▶ (주)아이퀘스트가 개발한 프로그램들. ‘얼마에요’도 보인다.

Q‘얼마에요’ 서비스를 언제 시작하셨나요? 서비스의 변천사가 궁금합니다.
A1996년 중소기업 업무전산화 프로그램 ‘얼마에요’를 출시했습니다. 그 후, 열악한 대내외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고객은 옳다’라는 가치를 지키며 연구 개발을 거듭한 결과 현재 20만여 기업이 아이퀘스트의 솔루션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중소기업 업무 파트너로 자리매김했습니다.
Q금융계와도 제휴중인데, 어떤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우리은행, 신한은행과 업무 제휴 중이며, 은행에서는 제공하는 계좌 조회 및 이체 서비스와 저희 회사의 ‘얼마에요 ERP’프로그램을 결합해 보다 손쉬운 은행 업무 및 장부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판매는 은행이, 고객 A/S 및 유지보수는 자사가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Q‘서울형 강소기업’은 청년친화적 기업을 위주로 선정하는데요. 어떤점이 선정 요인이라 생각하나요?
A우리 회사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와 협약을 통해 젊은 인재를 확보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또 청년인턴 고용과 직원 전원 정규직 전환, 청년내일채움공제 도입을 통해서 청년이 일하기 좋은 회사 분위기를 청년들이 저희 회사에 입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 하고 있습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Q근무시간과 휴가는 어떻게 되나요?
A주 5일 근무제로 9시부터 18시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야간근무나 휴일근무가 그리 많지 않고, 휴가는 연차를 활용하여 제한 없이 사용 가능 합니다.
Q야근이나 주말근무 등 초과근무는 얼마나 있으며 그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하나요?
A평일 야간 근무는 있으나 주말에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개발본부의 경우 프로젝트 마감 때문에 주말에도 가끔 나오긴 하지만 휴일 대체로 따로 휴일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사무실 일부

▶ 부설연구소 입구

▶ 휴게실1

▶ 휴게실2

Q기혼 직원들은 출산 및 육아 휴직은 쓰는 편인가요?
A출산 및 육아 휴직은 법에서 보호하는 제도이므로 신청시 활용 가능합니다. 현재도 2명의 여직원이 출산 및 육아 휴직 중입니다.
Q근로자 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비 지원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업무와 관련된 학원 및 도서 구입을 회사에서 100%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우리사주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우리사주제도는 올해 말에 도입이 결정되었으며, 직원들에게 회사의 주식을 지급함으로써 회사 이익의 공유와 직원 스스로가 회사의 주주라는 주인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아이퀘스트의 조직 문화를 키워드로 표현하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A‘일할 때는 열심히, 쉴 때는 확실하게’입니다. 직원들의 야근이나 주말 근무를 지양하고, 업무시간 외에는 휴식과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 간의 소통을 위해 회식을 권장하고 있지만 강제적인 것이 아닌 삼삼오오 편하게 즐기는 문화로, 비용을 회사가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Q이 외에도 더 설명하실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우리는 직원을 최고의 자산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노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성장이 가능하고 회사에서도 장기근속자 포상, 우리사주 등 의 정책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03인재상

▶ (주)아이퀘스트의 슬로건

Q아이퀘스트에 어울리는 인재상이 있나요?
A우리 회사는 파트별로 업무가 나누어져 있지만, ERP프로그램 특성상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이 되어 완성되는 구조입니다. 직원간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은 일하기가 조금 힘들죠.
Q실제로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스펙이 있나요?
A우선적으로 관련 직종에 자격증이나 실무 경험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신입은 채용 후 일정기간 교육 및 사수/부사수 제도를 통해 교육 및 실무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습니다.
Q채용절차와 지원방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우리 회사에서는 잡코리아와 사람인, 자사 홈페이지 상에 채용공고를 게재 중이며, 온라인 입사지원 및 E-MAIL 입사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Q서류 제출이나 면접 시 합격을 위한 팁이나 노하우를 설명해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우리 회사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시고 면접시 일에 대한 열정을 보여 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04현직자인터뷰

Q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아이퀘스트 안예슬입니다.
저는 SAP라는 글로벌 프로그램에서 ADDON 개발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아이퀘스트에 입사하신 계기가 무엇인가요?
A고등학교 ‘기업과 경영시간’에 회계를 배우면서 관련분야에 흥미를 느꼈는데 회계가 접목되어 있는 ERP프로그램 개발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학교와 회사가 협약이 체결 돼 있어 좀 더 쉽게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Q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이나 성취는 어떤 게 있을까요?
A개발하는 화면이 오류 없이 수행될 때 가장 행복 합니다. 특히 오류가 엄청 많이 났던 화면이 정상적으로 작동될 때 가장 큰 성취감을 느끼죠.
Q맡은 직무 수행 중 어려웠던 적이 있나요? 어떻게 극복했나요?
A업무를 처음 맡았을 때는 모든 것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검색, 기존소스 등을 참고하고 선임들께 질문을 하면서 해결했습니다. 모두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아습니다.
Q실제로 일을 하면서 OJT나 업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입사 초기에 입사 교육이 진행 되고, ‘일학습 병행제’를 통해 교육을 받으면서 업무에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을 익혔습니다.
또 일을 하기 전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을 받거나, 그때그때 질문을 하면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Q일하시면서 느끼는 업무 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처음부터 어려운 일을 맡아서 하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일을 배우면서 하고 있어서 가끔은 벅차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대부분으로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업무가 주어집니다.
Q아이퀘스트에 입사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지 실질적인 조언을 해 주신다면요?
A기본적인 개발 능력과 회계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