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서류 인증 전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한국통합민원센터(주)
  • 공인 서류 인증 전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기업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경원지원실 김동구 실장님

Q‘한국통합민원센터’는 어떤 기업인가요?
A안녕하세요, 통합민원센터에서 경영지원실 실장을 맡고 있는 김동구라고 합니다. 다들 한 번쯤은 여행이나 학업 등에 의해서 여러 국가들을 가보셨을텐데요, 그 때마다 항상 필요한 게 있습니다. 여권과 국제 면허증 같은 것들이겠죠. 저희는 그런 것 뿐 아니라 개인의 출생과 사망, 혹은 기업이 창업을 해서 폐업할 때까지 이르는 모든 아이덴티티를 증명하는 서류를 취급합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창업 및 취업을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각종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희는 그 제출해야 할 서류를 준비할 때 개개인이 혹은 기업들이 자신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기회비용을 아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들에 대한 발급, 번역, 공증절차, 대사관 인증 등의 절차를 개인이나 기업 담당자들이 처리하기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는 그런 서비스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나라별로 서류들에 대한 고유 포맷이 다 있어요. 번역, 대사관 인증 이런 절차들이 복잡한데 그런 걸 저희는 디지털화 해서 신청만 하면 자동으로 그 서식에 의해 문서가 완성되어 제출처에 제출할 수 있는 IT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IT기술을 활용한 OTO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화 한 통으로 원하는 자료를 신청하시면 오프라인에서 저희가 직접 절차를 거치는 서비스를 해드리는 회사입니다.

▶ 한국통합민원센터의 민원 서비스

Q'한국통합민원센터'의 자랑은 뭐가 있을까요?
A굉장히 빨리 크고 있는 회사라는 게 자랑거리 같습니다. 우리 회사 연혁을 한 번씩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더 자랑을 해보자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3명으로 시작해 3년 만에 인원이 8배 정도 늘었고 매출도 첫 월매출 70만원에서 시작해 지금은 한 2억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류를 고객분들이 원하시는 기한 내에 무사히 완성해서 서비스해드리고 그분들의 고마움을 받으면서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재구매율은 얼마나 되나요?
A현재 구매율이 점점 올라서 올 초에는 21% 정도였고, 현재는 25% 정도입니다. B2C, B2B 다 포함된 비율입니다.
Q홍보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A홍보에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파괴력을 가진 건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에요. 라디오나 티브이광고를 하면 당연히 브랜드 인지도도 올라가고 그럴텐데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그게 굉장히 비쌉니다. 광고제작부터 시작해서 송출료, 티브이 광고를 할 때 드는 비용을 생각하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저희는 운 좋게도 정부지원사업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는데 코바코에서 제작비 지원을 받았고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되어 라디오 광고를 했어요. 티브이광고를 하고는 싶지만 아직까지는 그럴 여력이 안되고요. 코바코에서 받은 지원으로 지금 KBS랑 MBC 라디오에 광고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얼마 전에 마케팅팀을 신설해서 SNS마케팅이라든지 홍보를 꾸준히 하려 하고 있습니다.
Q민원 관련 사업은 ‘한국통합민원센터’가 우리나라 최초인가요?
A네. 근데 저희가 최초라는 단어를 굉장히 꺼리고 있어요. 왜냐면 전세계 최초, 국내최초 이러면 신빙성이 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이 사업 자체는 저희가 처음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분야별 사업들은 다 존재하던 사업이에요. 프리랜서 번역가들이나 번역회사, 여행사들에서 했던 부분들이 있죠. 그걸 논스톱으로 민원서류 발급하는 것부터 번역, 공증, 인증, 대사관인증, 국내 외 배송까지 해드리는 사업은 저희가 최초인 거죠.
Q정확히 일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시나요?
A우리 회사 내부 조직체계로 설명해 드려볼게요. 저희가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웹상의 홈페이지도 있는데 이 시스템을 만들고 운영하고 총괄하는 게 기업 부설 연구소예요. 기업 부설 연구소에는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 부서는 민원서류가 일차적으로 발급될 때 위임장을 통해 발급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그럴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총괄하는 민원서류 발급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번역공증부가 있는데 거기는 말 그대로 번역하시는 분들이 계신 곳입니다. 영어, 중국어가 주요 언어고 그 외에는 특수언어로 분리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나 러시아어 번역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작업들까지 정규직으로 쓸 수가 없어서 인재풀로서 가동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공증업무, 외교부 인증과 대사관 인증을 총괄하는 공증본부가 있어요. 외국에서 만들어진 문서들을 제 3국이나 우리나라에 제출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걸 총괄하는 해외사업본부가 또 따로 있고요.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특별한 마케팅 없이 지금까지 왔는데 마케팅을 통해 좀 더 사업역량을 늘려보고자 마케팅 부서를 신설해서 마케팅 부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있는 경영지원실이 있죠. 경영지원실은 재무인사, 총무, 회계, 경리 그런 분야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 내부구조가 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Q아르헨티나 지사를 설립한 이유가 있나요?
A굉장히 좋은 질문인데요, 저희 서비스 핵심을 말씀드릴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정학적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에서 딱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나라가 칠레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칠레 옆에 아르헨티나가 있고요. 물리적으로 굉장히 멀다고 볼 수 있죠. 트랜스타임까지 포함하면 적어도 열일곱시간 정도는 가야 해요. 이렇듯 아르헨티나로 개인이 서류가 필요해서 왔다 갔다 하려면 천문학적인 경비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정부지원사업 중 하나인 선도 벤처연계사업이라는 창업진흥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르헨티나에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아르헨티나를 거점으로 시작해 중남미부터 유럽, 기타 국가로 지사를 늘려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서비스 가격이 원래 시장에서 수요공급곡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형성이 되는데 저희 서비스는 아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최초로 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결정권이 저희에게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Q올해 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저희가 창업을 한 지 3년 되었는데 3년 동안 매년 전년도 대비 2배 이상 성장을 하고 있어요. 올해도 그 목표는 꾸준히 유지될 것 같고 무난하게 달성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 근무환경에 있어서 크고 넓은, 접근성도 좋은 곳으로 사업을 이전하는 것이 올해 목표입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벽돌벽이 인상적이었던 한국통합민원센터 사무실.

▶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통합민원센터만의 시상식.

Q‘한국통합민원센터’만의 조직문화나 복지가 있나요?
A복지혜택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우선 1년에 한 번 해외워크숍을 가고 있습니다. 1년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지난 2월에는 홍콩과 마카오를 다녀왔습니다. 국내 워크숍도 진행하고 있고요. 그 다음 고용노동부에서 추천하고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지원제도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직 인원의 3분의 1가량이 가입 되어있습니다. 그게 가장 큰 혜택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저희는 굉장히 젊은 조직입니다. 그렇게 딱딱한 분위기는 아니에요. 업무가 있을 때도 각자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편이고 정해진 규칙이나 복장 같은 건 딱히 없습니다. 좀 자유롭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외국과의 시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퇴근 이후에도 업무를 해서 퇴근이 너무 늦었으면 출근 시간을 좀 조정하거나 지각데이 같은 걸 하면서 자유롭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Q워크샵을 갔을 때 일의 비중이 큰가요 휴가의 비중이 더 큰가요?
A일단 관광 및 휴가가 주요 목표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맡은 업무에 따라 해외지사 설립 관련 담당자분들은 현지에서 미팅하거나 사전조사를 하기도 하죠. 비율로 따지면 휴가와 일이 9:1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인력의 부서 이동은 자유로운 편인가요?
A그렇습니다. 우리 회사는 지금 온라인으로 모든 서비스의 이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사무실이 3개라 떨어져 있다 보니 물리적인 제약이 있어서 자체적으로 모든 팀을 둘러보면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직군과 상관없이 모든 직원들이 민원지원서류 발급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우고 공증업무, 해외업무까지 교육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왔던 보직과 상관없이 본인의 업무역량이 뒤늦게 발현되거나 발견되면 본인의 능력에 맞는 팀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Q임금인상률은 어떻게 되나요?
A연봉은 회사 내규에 의해 구직자분들 이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내부 테이블에 따라 측정이 됩니다. 그리고 급여인상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매년 4월 4일에 실시를 하고 있어요. 올해도 작년 인사고과를 기준으로 해서 급여가 좀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그다음 올해부터 실시한 성과급 매출에 따른 성과급이 있는데 매출 신장이 전월 대비 5% 이상이면 해당 매출의 기여도가 가장 높은 팀과 개인에게 일정부분 성과급이 지급될 수 있도록 성과급 제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03인재상

Q‘한국통합민원센터’가 원하는 인재상이 있나요?
A먼저 보는 건 당연히 업무능력이겠죠. 근데 가장 중요한 건 저희가 스타트업 회사다보니 회사랑 같이 커갈 수 있는 그런 인재를 원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입사 후 수습 기간에 평가가 있습니다. 평가항목이 크게 업무능력이랑 조직융화능력이 있는데 인사담당자뿐 아니라 직원전체가 평가를 해요. 그런 평가에서 볼 수 있듯이 회사랑 같이 커갈 수 있는 사람을 원하고 있습니다.
Q채용 중인 직군이 어떻게 되나요?
A번역을 직접 하실 수 있는 번역사, 인재풀을 총괄운영할 수 있는 분, 행정업무가 기본이 되는 번역공증팀에서 업무 할 분, 개발자분들이 시급히 필요합니다.
Q면접 팁이 있을까요?
A일단 색깔이 뚜렷한 게 중요해요. 제가 핵심적으로 물어보는 질문 하나는 나중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그거에 대한 계획이 없거나 원하는 지향점, 목표가 없어 보이면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Q취업시 우대하는 경력사항이나 자격증이 있나요?
A어학 능력이 좀 뛰어나면 좋아요. 실제로 우리 회사에는 중국 국적인 직원도 두 분이나 계시고 해외에서 학교를 나와서 2개, 3개국어 하시는 직원들도 계세요. 그리고 저희가 회사가 커나가고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커스텀마이징 및 유지보수 하시는 개발 인력들도 많이 필요해요. 공증부터 시작해서 외교부인증, 대사관 업무, 문서에 대한 지식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런 쪽으로 지식이나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Q제2외국어를 할 수 있는 분을 뽑는다고 하셨는데 어떤 걸 기준으로 능력을 판단하시나요?
A번역인의 자격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그 자격요건이라고 하면 어학점수도 기준이 될 수 있고 관련학과의 졸업여부나 기타 자격증 등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게 있으면 일차적으로 취업에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볼 수 있겠죠.

04현직자 인터뷰

Q입사 계기가 뭔가요?
A저는 원래 아예 다른 분야인 토목 공학을 전공했어요. 그래서 설계 일을 한 8년 정도 하다가 창업을 했었습니다. 친구랑 교육 IT 쪽을 창업했다가 우연한 기회로 대표님을 만나게 되었어요. 대표님이 한 1년 정도를 꾸준히 연락하면서 같이 해보지 않겠냐고 얘기를 해주셨어요. 계속 같이 사업 아이템 검토를 하고 그러던 와중에 제가 창업했던 회사가 잘 만들었다고 장관상을 받고 15년도 창업리그 전국왕중왕전 2등을 했어요. 근데 잘 만들었다고 해서 잘 팔리는 게 아니더라고요. 그렇게 좀 업계 내에서 사업아이템이 도태되고 큰 대기업들이 따라 만들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제 창업을 접고 회사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합류한 지는 1년 반 조금 넘었습니다.
Q구직자분들께 격려의 한마디!
A이번 정부의 핵심공약이 청년 및 전 연령대의 고용 창출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굉장히 많은 지원정책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저희도 그 멤버 중 일원으로 착실하게 커나가는 회사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여러분야를 살펴보시면 굉장히 능력있고 발전 가능성 있는 회사들이 많이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문을 두드리시는 만큼 그 문이 열릴 거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