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알비더블유(RBW)
  •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인터뷰에 대한 답변을 하고 계시는 송준호 부장님

▶ 회사 내에 갖춰진 연습실, 녹음실,
제작실에서 전속 아티스트, 타 회사아티스트,
음반제작이 이루어진다.

Q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알비더블유’에서 인사와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송준호 부장입니다. ‘알비더블유’는 케이팝 콘텐츠 제작사입니다. 우리회사의 소속아티스트가 마마무, 양파, 먼데이키즈, 베이식이다 보니 엔터테인먼트 연예기획사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우리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아니에요.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소속 아티스트만을 위해서 일하는 곳이라면 우리 회사는 그런 사업부도 존재하지만,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차이가 있어요. 저희가 제작하는 케이팝 콘텐츠에는 음반, 영상,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Q‘알비더블유’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OEM 방식의 아티스트·음반 기획·제작, 방송 콘텐츠 기획·제작, 공연행사 기획·운영, 케이팝 교육연습프로그램, 국가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분야에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알비더블유가 콘텐츠를 송출하는
베트남버전 v앱, ‘신짜오 v’
(출처: 메트로 신문)

▶ 청년취업아카데미로
엔터테인먼트로의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
(출처: 헤럴드경제)

Q알비더블유’만의 ‘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있다고 하던데요.
A한 아티스트를 제작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과정을 매뉴얼화하고 체계화해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데뷔를 시키는 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있습니다.

가수를 데뷔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캐스팅, 트레이닝, 음악을 만드는 프로듀싱, 뮤직비디오, 의상들을 만드는 프로덕션 단계를 거칩니다. 데뷔한 후에도 음반 제작 등 제작의 과정은 계속되죠. 이 모든 과정을 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전속 아티스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도 그렇고 OEM 방식의 다른 회사 아티스트를 기획, 제작하는데도 그렇고요.
Q해외 방송 콘텐츠도 제작한다고 하셨는데요.
A쉽게 말해서 슈퍼스타K를 현지에 가서 한 거에요. 한국의 방송을 인도네시아에 가서 제작하고 탑10이 된 친구들을 데리고 한국에 와서 경연을 벌이고 일등이 된 친구들을 아까 말씀드린 시스템으로 음반과 뮤직비디오, 의상들을 만들어서 그 나라에 가서 데뷔를 시키는 방식이에요.

케이팝이 워낙 많이 알려지고 많은 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다 보니깐 한국에서 음반을 만들고 뮤직비디오를 만들고 데뷔를 시켜준다는 것은 굉장한 메리트가 되거든요. 실질적으로 인도네시아나 베트남보다 한국의 수준이 높기도 하고요. 그런 방송프로그램들을 제작했었고 중국과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기획하고 있었는데 사드 문제 때문에 일단 중지가 된 상태입니다.

2016년 3월에는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했어요. 네이버 V앱과 같은 신짜오 V라는 베트남 버전을 운영하고 있고 공연이나 행사도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고요.

이 외에도 케이팝 교육 연습 프로그램이라는 사업도 진행하고 국가사업도 많이 진행하고 있어요. 후진 양성에도 관심이 많아서 고용노동부와 함께하고 있는 청년취업아카데미,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하는 창의인재 동반사업이 있습니다.
Q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나요?
A직원들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수익이 계속해서 상승해 간다고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도 새로운 분야들을 많이 늘려나가고 있어요. 사실 다른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는 것인데 다른 기업은 아티스트가 망가지면 회사가 문을 닫아요. 실제로 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그렇고요. 우리도 아티스트를 뒷받침해주기 위해서 혹은 그들이 좀 더 성장하는데 회사가 좀 더 탄탄한 지원을 하도록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죠. 설립된 이후 안정화된 사업들을 통해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02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회사 내 휴게실

▶ 싼 가격의 음료로 직원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사내 카페, RBW lounge

Q직원들의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오전 10시 출근, 오후 7시 퇴근이 기본입니다. 다만 전속아티스트를 담당하는 팀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특성상 초과 근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죠. 초과 근무에 대한 수당은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 근로기준법에 어긋나지 않도록 지급하고 있습니다. 연차휴가 또한 어긋나지 않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야근 횟수가 너무 잦아서 야근을 권장하는 분위기는 아니에요. 오히려 직원들이 일찍 퇴근하길 바라는 분위기에요.
Q‘알비더블유’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지향하는 것 같아요.
A우리 회사는 20대 후반 30대 초반 연령대의 직원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기본적인 것만 지켜진다면 최대한 자유로움을 지향하고 있어요. 물론 복장도 자유롭고요.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러 들어왔기 때문에 직원들 모두가 자기 일처럼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에요.

젊은 여성 근로자가 전체 근로자의 95% 정도를 차지하고 있죠. 젊은 여성 근로자분들이 많기 때문에 생리 휴가가 실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휴식을 위한 사내 카페도 있어요. 직원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회의도 하고 교제도 하라고 만들어 놓았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일을 하므로 당연히 공연 관람은 너무나 쉬운 일이고요. 직원들이 원하면 학원이라든가 어학이라든가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기도 하고요.

03인재상

Q‘알비더블유’가 함께 하고 싶은 어떤 사람인가요?
A열심히 할 가능성을 가진 분들, 기본적인 소양이 있으신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회사에서 함께 일할 사람을 찾을 때 처음에는 경력에 의존했었어요. 그런데 경력을 보고 뽑았더니 단순히 일을 해본 것일 뿐 뒷받침할 실력을 갖춘 사람은 아니었어요. 다음에는 스펙을 보고 찾았죠. 물론 좋은 스펙을 가질수록 잘 할 수도 있겠지만 백 프로 그들이 옳지는 않더라고요. 우리 회사는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는 부분들을 더 선호하거든요. 현재는 인성을 많이 봅니다. 사람을 섣불리 판단하면 안 되지만 짧은 시간 얘기해보더라도 그 사람의 마음가짐과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를 조금은 알 수 있거든요. 결국, 조직 생활을 하므로 회사생활에 있어서 조직문화를 와해시키지 않는 분이 우리 회사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Q이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A우선 환상을 버려야 합니다. 아티스트와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것을 좋은 그것에 맹목적이면 안 되거든요. 소위 말해서 ‘빠’는 안 되는거죠.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것과 팬 심은 다릅니다. 그리고 참신한 아이디어도 필요하고요. 지원할 때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해 정확히 알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우리 회사에 지원한다고 했을 때 소속 아티스트가 있는 회사라는 것만 알기보다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죠.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대화할 수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