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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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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뷰티클로
  • 천연화장품 브랜드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뷰티클로의 설립 취지에 대해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는 대표님의 모습.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뷰티클로를
설립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Q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뷰티클로 대표이사 이원주입니다. 뷰티클로(BEAUTIQLO)는 ‘BEAUTI아름다움+ QLO끌리다’ 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자연 그대로를 담아내는 자연주의 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최상의 천연성분으로 본연의 피부로 돌려주는 피부 자극 없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Q남성으로서 화장품을 만들기가 쉽지 않으셨을텐데, 계기가 있나요?
A저는 중 고등학교 때 피부 트러블이 많았어요. 그래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어떤 게 피부에 좋은지, 나쁜지 잘 몰랐어요. 저처럼 화장품을 모르는 사람들이 화장품을 제대로 알고 쓰면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유럽을 갔어요. 3개월 동안 사람들에게 이것저것 물으며 시장조사도 하고, 화장품 성분도 연구했어요. 알고 보니 대중들은 알려진 브랜드를 구매하는 거지, 제품을 알고 구매하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좋은 성분이 담긴 진짜 천연화장품, 그리고 그걸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싶다는 제 고민이 모여서 창업하게 됐어요.
Q최근 뷰티시장이 활발한 만큼 자연주의 브랜드도 많아서 차별화가 힘들 것 같은데, 뷰티클로만의 차별점은 뭔가요?
A국내에는 천연이 아닌데 천연이라고 하는 화장품이 많아요. 법적으로 1%만 들어가도 천연이라고 표기할 수 있거든요. 천연이라고 할 수 없는 성분을 넣어놓고 천연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요. 뷰티클로는 파라벤, 페녹시 에탄올, 색소향료 등 10가지 화학제품을 사용하고 있지 않고, 방부제 역시 천연식물 성분으로 대체하고 있어요. 또한, 정제수 대신 천연 추출물로 제조하려고 합니다.
Q진짜 천연브랜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뷰티클로를 대표하는 상품이 궁금하네요.
A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은 알로에 센텔라 베라젤입니다. 원료는 하나하나 직접 체크를 하고 있어요. 특히, 알로에는 제가 직접 제주도에 찾아가서 유기농 재배하는지를 확인하고, 갖고 오기도 하고요. 전 성분 중에서 일부 방부가 되어 있는 원료나 일부 성분을 누락시켜서 유기농을 표기하는 업체도 있다고 하던데, 저는 그런 부분을 용납하지 않는 성격이라서 꼼꼼하게 체크를 하고 있어요.
Q유기농 제품을 사용하면 좋지만, 좋은 원료를 사용하는 만큼 가격에 부담이 있진 않나요?
A우선 알로에 제품은 시중에 판매되는 알로에 제품의 가격대가 낮기 때문에 판매가를 엄청 낮게 판매하고 있어요. 소비자의 눈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는거죠. 연구원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했지만, 판매가 안 되면 좋은 제품이 아니거든요. 그래도 이 제품으로 저희 브랜드가 많이 알려졌죠.

▶ 뷰티클로만의 철학과 생각이 담겨있는 뷰티클로만의 제품들.
출시하고 길지 않은 기간동안에 서울시우수기업브랜드에 선정된
우수한 제품들이다.

Q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작년에 ‘하이서울 우수상품 페어’에서 표창 수상한 데 이어서, 올해는 ‘2017 하이서울브랜드’에 선정됐어요.
A천연화장품 브랜드로 성분, 효능, 가격 등에서 경쟁력을 인정받는 좋은 일이 있었죠. 하이서울브랜드에 선정돼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저번 달에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박람회인 ‘2017 비욘드 뷰티 아세안 방콕 화장품 미용 전시회’ 참가를 위해 태국에도 다녀왔죠. 카카오 메이커스의 화장품 카테고리에서 판매 누적 1위를 하고 있어요. 전체에서도 한 번 일등 한 적도 있고요.
Q시작이 좋은 것 같아요. 향후 회사의 목표나 계획이 있나요?
A우선 브랜드를 좀 더 알리고 싶어요. 광고도 하고 마케팅 사원도 좀 더 채용할 계획이예요. 장기적으로는 수출도 할 생각인데 해외로는 베트남으로 사업을 개척하려고 있어요. 현재 샘플을 요청한 상태고요.

▶ 뷰티클로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뷰티클로만의 철학

Q홈페이지의 ‘뷰티클로는 우리가 사는 모든 세상이 아름다워지기를 바랍니다’라는 회사 문구가 인상적이었어요.
회사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천연이나 자연주의 느낌인데 대기업이 갖고 있지 않은 젊은 브랜드가 할 수 있는 건 소통인 것 같아요. 우리는 기업-직원-고객 모두가 평등한 관계에서 소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 관련 조사도 많이 하고 있어요. 판매성과 외에도 나눔이 주는 아름다움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알고 있기때문에 정기적으로는 어린이재단과 동물보호단체에 기부하고 있어요. 작년 가을에는 저희가 위안부 할머니에 기부를 했었고, 11월에도 한 번 더 기부를 할 예정이에요. 마지막으로 회사 이름이 유니클로와 비슷한 것처럼 값은 싸지만 품질이 좋은 코스메틱 계의 가성비 브랜드가 됐으면 좋겠어요.

02조직문화

▶ 뷰티클로의 사무실 모습.

▶ 아늑하고 아기자기한 뷰티클로의 사무실내부의 휴게 공간.

Q회사 비전이 기업과 직원이 평등한 관계라고 했는데, 회사 내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A저는 대표이고 CEO이지만 구성원과 똑같은 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항상 평등한 관계의 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특히, 우리 회사는 영어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고 뒤에 님을 붙이기도 해요. 나이와 관계없이 회의 중에도 자유로운 의견을 낼 수 있게 하려고 이런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Q조직문화는 자유로운 것 같네요. 업무 분위기도 자유롭나요?
A하루 중 가장 오래 있는 곳이 회사잖아요. 그곳에서 가장 행복해야 하는데 대부분 그렇지 않죠. 저는 최대한 즐겁고 재밌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복장도 자유롭고요. 저희는 시켜서 해야 하는 게 없어요. 해도 되는지 확인만 하는 구조죠.
Q회사 내 직원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A현재 저와 이사님을 제외하고 다 여성분이에요. 아무래도 남성분보다 여성분들이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여성분들이 많고, 나이는 20~30대예요. 그리고 다들 연차가 높지는 않아요. 1년, 7개월, 3개월 등 다양해요. 초창기에 함께 해주신 분이 2년 정도 되었고요.
Q직원들의 근무환경은 어떠한가요?
A근무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이고요. 점심시간은 1시간 반 정도에요. 조금 여유 있게 정해놓으면 밥 먹고 커피 한잔하거나 피곤하면 낮잠 잘 수도 있으니까요. 6시에는 무조건 퇴근이에요. 불을 꺼버리기도 해요. 금요일은 5시 반입니다. 직원 중에서는 근처로 이사 온 분도 계세요. 일찍 퇴근하고 쉬고 계세요. 휴가의 경우 마음대로 쓰라고 하고 있어요. 명절에 붙여서 길게 쓰라고 권장도 하고, 눈치 보지 말라고 하고도 있고요. 1년에 12번이라고 정해놨어요. 근데 하루 이틀 더 한다고 해서 회사에 큰 지장은 없으니까요.
Q회사 내의 여성분들이 많은데, 직원 중에 생리휴가나 육아휴직을 사용한 분이 있나요?
A이번에 인원을 채용하는 이유도 마케팅팀장이 출산휴가를 앞두고 있어서 대체하기 위함이에요. 더불어 이번연도에는 여성친화기업인증을 준비하고 있어요. 출산휴가나 생리휴가 등의 프로그램들을 회사복지차원에서 준비하고 있어요. 서울시와 협약 중이에요.

03인재상

Q뷰티클로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A긍정적이고 밝은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면 좋겠어요. 그리고 회사의 가치관, 철학이 잘 맞았으면 좋겠어요. 잘 맞아야 같이 일하는 게 즐거울 수 있으니까요. 종교와 정치적 성향은 상관없지만 열려있는 생각을 하는 분이면 좋겠어요. 그리고 봉사나 나눔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 좋고요.
Q업무에 필요한 기본 능력이 있을까요?
A고객 응대를 잘 할 수 있는 분이라면 괜찮을 것 같아요. 들어와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배워나가는 거여서 스펙이나 학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아요. 마우스 클릭과 키보드를 할 줄 알면 되는 것 같아요.
Q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A취업이 요즘 문제가 많긴 하지만 알고 보면 내가 눈높이가 높아서일 수도 있고 사회·구조적인 문제일 수 있어요. 다만 큰 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봤으면 좋겠어요. 저는 취업은 안 해봤지만 다양한 경험을 했는데, 그 경험을 통해 돈을 많이 버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경우의 수가 많아야 내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물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삶의 만족도가 크게 높지 않아요. 제가 지금 뷰티클로에서 가장 월급이 적어요. 사는 데에는 중요한 것은 아닌 거 같아서. 돈을 번다기보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04현직자 인터뷰

▶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직원의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들을 솔직하게 말해주신
조현진 현직자님.

▶ 인터뷰 내내 끊이지 않는 웃음으로
취재단을 대해주신 조현진 현직자님

Q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A조현진이고요. 마케팅과 고객관리를 맡고 있어요.
Q입사 전에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사실 저는 대학생들이 해볼 수 있는 것을 거의 다해봤어요. 대외활동, 자소서, 자격증, 인·적성검사 등을 했었어요. 취업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거의 해봤어요. 그중 아르바이트를 통해 간접적인 직장 경험을 했던것이 도움이 좀 됐고요. 영어, 토익도 외국인 고객 응대에 도움이 됐어요.
Q입사 전‧후에 느끼는 차이 같은 게 있나요?
A저는 공대생이라 입사 전에는 걱정을 많이 했어요.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쉽지 않잖아요. 마케팅 자체는 내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기획해가는 거라. 막상 와서 해보니 무조건 무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관리에서 시작하는 거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우리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직접 접해보고 하다 보니 감이 잡혔어요.

▶ 취재 후에 취재단 분들에게 식혜까지 내어주신 대표님.
오랜만에 방문한 친근한 손님과 같이
대해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Q입사 후 업무에 적응하는 건 어땠나요?
A저도 아무것도 모르고 왔기 때문에 하나하나 배웠거든요. 시스템 다루는 것, 고객 응대, 기술서를 작성하는 양식이라든지요. 또 다른 회사의 SNS를 보면서 배우기도 하고, 제품 하나하나를 써보고, 직접 느껴보고, 글 후기를 읽어보기도 했어요.
Q아직 신입이지만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낀 적이나 반대로 힘든 적이 있다면 얘기해주세요.
A네이버에 뷰티윈도우 광고신청을 했었어요. 꾸준히 신청메일을 넣었는데 선정된 거죠. 뷰티윈도우에 실리니 거의 없던 네이버 판매량이 3배가 뛰었어요. 이걸로 유입수가 확실히 늘어서 보람을 느꼈어요. 잘 안 돼서 힘들었던 점은 아직까진 없어요.
Q대표님은 편하게 일할 수 있다면 분위기를 추구하시던데 실제로 직원이 느끼는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제 옷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우 편해요. 일을 빡빡하게 시키거나, 언제까지 얼마를 달성해라가 아닌 제가 의견을 반영해주시는 편이예요. 가끔 일이 업무시간 안에 안 끝날 때도 있는데 정시퇴근하기 때문에 다음날 해요. 또, 회사 내에 연락망은 단체카톡방을 쓰지만, 저녁 이후에는 일을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카톡으로 일이 전달될 일이 없어요. 회의시간에도 편하게 의견 전달하고 있고요. 처음 여초 회사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지만, 언니들도 되게 편하게 잘해주시고 일하는 분위기는 제일 편한 것 같아요.
회식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는데. 대표님이 술을 거의 못하세요. 직원 중에서도 술을 마시는 분이 거의 없어서. 회식은 아니고 같이 저녁 먹는 정도. 또 두 달에 한 번 문화의 날을 갖고 있어요.
Q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A일단 시도를 해봤으면 좋겠어요. 처음부터 대기업에 들어가는 게 굉장히 힘들잖아요. 특히 대기업은 마케팅분야에서 신입을 잘 안 뽑기 때문에 저 또한 중소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기까지 굉장히 힘들었어요. 처음엔 대기업 다니는 친구들이 부럽기도 했는데 지금은 하나도 안 부러워요. 중소기업은 많이 배울 수 있고 회사와 함께 커갈 수 있으니깐 일단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