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웹 호스팅 전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에이원네트웍스
  • 서버,웹 호스팅 전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사진 왼쪽부터 박한재 차장, 원성재 사원

▶ 판교 사옥에 있는 서버. 문제가 생기면
엔지니어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사진제공 : 에이원네트웍스)

Q기업소개 부탁드립니다.
A(주)에이원 네트웍스 기획관리팀 박한재 차장입니다.
에이원네트웍스는 IDC 서비스 기반의 IT 전문인력과 축적된 업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과 요구사항에 부합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영역은 VIDC 서비스, ITO 서비스, 정보보안 서비스, 솔루션 구축이며 컨설팅, 공급, 구축, 운영 및 사후관리까지 일원화된 IT 운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전문적인 용어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데,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세요.
A쉽게 말해 VIDC 서비스는 고객이 서버운용에 필요한 하드웨어, 네트워크 인프라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ITO 서비스는 고객의 IT 자산 전반의 운영 및 관리를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Q경쟁업체가 많은 편인가요?
A많은 편입니다. ‘서버 호스팅 사업자’를 내건 모든 업체가 우리의 경쟁업체죠. 하지만 계속되는 경쟁 속에서도 14년째 기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매년 사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152개 정도 회사의 서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서울시 50 플러스재단, 온라인투어, 보람정보산업, HS 교육그룹 등 공공분야에서 일반기업까지 다양합니다.
Q에이네트웍스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서비스의 질입니다.
대표님이 대형보험업계 출신 사장님이라 고객 만족을 최우선시합니다.
‘ALWAYS IN STARTING MIND’라는 표어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365일, 24시간 항상 고객센터가 열려 있습니다. 덕분에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저희 회사가 성장을 거듭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Q최근 회사의 활동이나 주력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세요.
A최근에는 클라우드 백업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랜섬웨어, 서버 해킹 사고 등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의 수요도 크게 올라갔죠.
그래도 역시 회사가 중점으로 하는 서비스는 총괄적인 매니지먼트입니다. 타사에서는 서버운영대행이라고도 부릅니다. 굳이 매니지먼트라고 부르는 이유는 단순한 운영대행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합니다.
Q올해 회사의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A지속적인 성장입니다. 직접적인 수치로 말씀드리면, 40억 매출액 달성입니다. 작년에는 32억 매출액을 달성했었죠. 질적인 성장도 물론 중요하지만 양적 성장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매출액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정갈한 근무환경

▶ 판교 엔지니어팀의 근무환경
(사진제공 : 에이원네트웍스)

Q직원들의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예외적 경우가 아닐 경우 8시간입니다. 주 5일 근무, 9시 출근, 6시 퇴근의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외부 세미나 등의 일정이거나 당직일 경우입니다.
Q직원들의 야근이 많지는 않은지요?
A99% 없다고 자신합니다. 아주 가끔, 퇴근 직전 처리해야 할 일이 생겨서 2~30분 정도 퇴근이 늦어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Q판교의 엔지니어들은 24시간 상주한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A판교의 엔지니어들은 주간 팀과 야간 팀으로 나누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간 팀과 야간 팀은 각자가 맡은 근무시간을 엄수해 24시간 감시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나눠놓고 있으며 과중한 근무가 되지 않도록 각자 시간을 맞춥니다.
Q회사의 성비나 인원수는 어떻게 되나요?
A성비는 80%정도가 남성입니다.
의도적인 것도 성별에 대한 차별은 두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공계쪽 업무라는 특성상 지원자가 남자직원들이 많습니다.

03인재상 및 채용

Q인력 충원의 계획이 있나요?
A사세 확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인력 충원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즐겁고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분, 책임감 있으신 분이 오시기를 바랍니다.
확장중인 강소기업이기 때문에 인력의 잦은 변화는 지양합니다.
Q에이원네트웍스에 오기 위해 필요한 경험이나 스펙이 있나요?
A학벌, 스펙, 학과 모두 보지 않습니다.
컴퓨터공학이나 서버관리 쪽 지식이 있으면 편하겠지만, 입사 후 별도의 교육과정이 있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Q에이원네트웍스만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가 경직되지 않은 기업분위기인데요. 할 일만 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직원들이 상사의 눈치를 보고 행동하는 일은 거의 없어요. 또한 소규모이기 때문에 타 부서의 간섭도 많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04현직자 인터뷰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기획 관리팀에서 근무 중인 원성재 사원입니다. 올해 초 입사를 했습니다.
Q일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A‘사람들이 좋다’는 것입니다. 사람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사람들 사이가 좋다 보니 일할 때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Q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A저는 관련학과인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처음에는 엔지니어를 준비해서 기사관련자격증을 취득했고 내일배움카드제도를 통해 모의해킹과 서버관리 교육도 받았고요.
고용계약형 석사과정을 통해 기획관리팀에 입사 했는데요, 엔지니어를 준비하며 익혔던 이공계 지식이 도움이 됐습니다.
Q실제로 느끼는 근무 강도와 분위기는 어떤가요?
A탈권위적인 것 같아요. 근무 강도도 높은 편이 아니라 모두 할 것만 하고, 즐기면서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단적인 예로 강제적이지 않은 회식이 있습니다. 회식은 사람들에게 부담을 안 주기 위해 번개로 이루어지는데요, 회식 날 약속이 있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분들이 부담 없이 빠질 수 있게 하려는 의도입니다. 직원들끼리 자발적으로 MT를 가기도 합니다. 대표님이 장난스럽게 서운하다고 말하실 정도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