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에이전시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리플렉션
  • 디지털 에이전시

본문

01기업소개

▶ 회사소개-리플렉션 홈페이지

Q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홍순선 차장 /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인 PL, PM 위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과장 / 경영지원팀에서 인사, 재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김정미 과장입니다.
2005년 설립된 리플렉션은 웹사이트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한 웹에이전시(홍보대행사)로 출발하였습니다. 현재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중심의 디지털 에이전시로 차세대 디지털 서비스에 필요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한은행 차세대 비대면 뱅킹 서비스인 써니뱅크 애플리케이션, SK 텔레콤의 차세대 교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 수백만 단위 유저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의 공간 개선 프로젝트와 같은 서비스 디자인을 수행하는 등 업무 영역이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리플렉션 홈페이지

Q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우리 회사의 슬로건은 ‘Smart Access’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에 효과적이고 창조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거죠. 고객과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정립하여 ‘고객의 가치 창출’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의뢰로 서비스를 제작하는 것이 주 업무다 보니, 고객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 고객사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div>
Q회사의 수익성, 또는 재정 안정성은 어느 정도 일까요?
A설립 후 작지만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무 상태는 외부 차입 없이 회사 내부의 매출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력 소싱 회사가 아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고 하는 방향이 내실을 다지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부터는 규모와 업무영역을 확대하는데 노력하고 있어 매출확대와 수익성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Q회사의 주요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싶어요.
A웹 서비스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축 개발, 운영으로 업무가 형성되어 있으며 디지털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전반, 즉 컨설팅부터 제작, 운영까지 여러 방면에서 고객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다른 부문에서는, 자사가 운영하는 ‘타이포링크’와 ‘아카이브’라는 서비스도 있어요. 타이포링크는 웹폰트 제공 서비스이고, 아카이브는 예술가의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리플렉션 활동 내역 (리플렉션 홈페이지)

▶ 리플렉션 활동 내역 (리플렉션 홈페이지)

▶ 자사 서비스 타이포링크

Q회사에서 특히 자부할 만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현대카드, SKT, 신한은행, 현대백화점, 미래에셋, 김앤장 등 다양한 분야의 큰 고객사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회사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설립 이후의 역사만큼 고객의 범위가 넓고 크다는 사실이 주목할 만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02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Q회사의 근무 시간은 어떻게 되며, 야근, 초과 근무는 많은 편인가요?
A근무시간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다만 업무특성상 야근이나 초과근무가 없을 수는 없어요. 일정을 맞추다 보면 바쁘게 끝내야 하는 날이 분명 생기기 마련이더라고요.
하지만 프로젝트 종료 후엔 ‘프로젝트 휴가’를 제공합니다. 야근 수당은 급여에 포함되어 있는 포괄임금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식대나 교통비는 제공됩니다.
Q휴가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A법정공휴일과 근로기준법에 준한 유급휴가는 당연히 제공됩니다. 그리고 별도로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업무강도에 따라 프로젝트 휴가가 추가로 제공하고요. 저희 회사의 장점 중 하나가 휴가를 쓰는 것에 대하여 눈치를 볼 필요 없다는 건데요. 쉬고 싶은 날이 있다면 대부분 받아들여지며 이에 대한 관여가 전혀 없습니다.

▶ 리플렉션 사무실 모습

Q여성분들의 경우, 육아 휴직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될까요?
A서육아휴직 제한은 전혀 없어요. 실제로 육아휴직을 2년간 사용한 직원도 있고요.
다만, 큰 회사가 아닌 이상 한 사람이 빠지면 업무를 채우기가 쉽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이 다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 같 긴해요.
Q‘리플렉션‘ 회사만의 고유한 분위기가 있을까요?
A개인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회사가 제약을 두지 않는 것입니다.
팀 문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활동을 계획하거나, 강요를 하지 않는다는 점도 다른 회사와 큰 차별점일 것 같습니다. 개인이 자발적으로 의견을 내고, 회사는 의견을 수렵해 채택하는 편이죠. 적극적인 사람을 원하는 회사의 인재상과 맞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개인의 방식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팀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을 지향합니다.
Q회식이나 회사 외부 활동은 잦은 편인가요?
A가끔 산행이나 야유회를 가기도 하지만, 전 직원이 모이는 큰 행사는 일 년에 2~3번 정도로 많은 편은 아닙니다. 팀별 활동은 분기에 한 번 꼴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요. 물론 참여 여부는 개인이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Q회사 구성원은 어떻게 분포되어 있나요?
A성별로는 여자 남자 7:3정도의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합니다. 2~3년 전까지는 디지털 에이전시라는 점을 고려하면 연령대가 다소 높은 편이었는데 최근 젊은 친구들이 많이 들어와서 현재는 평균연령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Q그렇다면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어떻게 되나요?
A회사 분야 특성상, 이직률이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회사는 10년 안팎으로 비교적 오래 근무한 직원이 많은 편입니다.
Q회사 내에서 따로 이루어지는 내부 교육이 있나요?
A하고 싶은 것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장려하는 편입니다.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능동적으로 회사에 요청하고, 회사에서 검증 후 수용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03인재상

Q특정하게 필요한 학력이나 스펙 등이 있을까요?
A제가 항상 이야기하지만 저희는 인성만 봐요. 노력할 수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Q꼭 숙지하면 좋을 사항에 대해 팁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A생활 자체에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사람과 어울리는 것, 여러 분야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
엄청나게 성격 좋은 사람보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면이 우리 회사에 적응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분들을 선호하므로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됩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입사 2년차 ui디자인팀 김혜진씨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UI팀에서 2년차 디자인을 맡고 있는 김혜진입니다.
편집 디자인을 전공해서 출판‧인쇄관련 분야에서 일하려 하다 우연한 기회에 이 회사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취업 후에 웹관련 디자인을 업무를 익힌 케이스죠.
Q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A프로젝트가 좋은 평가를 받고 상을 받았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입사 후 운영, 이벤트 웹사이트, 가이드, 웹사이트 리뉴얼 등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제가 성장해 나가는 느낌도 들었고요.

▶ 리플렉션이 진행한 사업 웹페이지

Q그렇다면 어려운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A아무래도 웹 사이트 제작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었고, 실무를 통해 배워가야 했기 때문에 힘들었죠. 출판과 웹에 대한 디자인 감각이 또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초반에 많이 헤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는 디자인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 아닌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이유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낀 것 같습니다.
Q입사 전 기대했던 회사 모습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이곳이 첫 직장이라 비교는 어려워요.
돌이켜보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야근을 했었는데, 그게 처음엔 낯설었어요. 업무 특성상 특히 바쁜 시기와 안 바쁜 시기가 나눠져 있는데 크게 힘든 점은 없고, 무엇보다 선배님들께서 무게를 잡거나 크게 압박감을 주시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이런 점은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Q회사 분위기에 대해서 더 들어볼 수 있을까요?
A강압적인 것이나 업무 외적으로 관여하는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 아니라면, 6시에 정시퇴근 하는 것에 대한 눈치를 전혀 보지 않아도 됩니다. 휴가 쓰는 부분에 있어서도 급한 프로젝트가 있지 않는 이상, 제제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Q‘리플렉션’에서 계속 근무하시고 싶으신가요?
A저는 회사를 다니면서 제 자신이 성장해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선배님들이 어려운 것이 있으면 잘 가르쳐주시고, 또 아직 배울 부분이 훨씬 많다고 생각하므로, 계속 이 회사에 계속 근무하고 싶습니다.
Q리플렉션에서 처음 일을 시작하게 되실 분들에게 조언한마디 해 주신다면?
A웹 디자인을 하는 회사다 보니, 일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해외 사이트와 국내 사이트 등을 모아둔 사이트를 보면서 웹 트렌드에 대한 공부가 필요 할 것 같아요.
웹 사이트를 볼 때, 왜 이 요소를 배치를 했을지, 왜 이 디자인을 채택했을 지에 대한 깊이 있는 파악도 중요하고요.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면서, 디자인 적인 면에서도 놓치지 않게 조율하는 과정이 중요하니까요.
무엇보다 웹에 대한 관심이 있고, 업무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바쁨을 용이 할 수 있는 분이라면 이 회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