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에이티앤에스그룹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서초구에 위치한 클레어 고객센터 외관

▶ 클레어 공기청정기 사업을 맡고 있는 한은희 부사장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안녕하세요? <에이티앤에스그룹> 부사장 한은희입니다. 기업소개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원래 IT 컨설팅으로 시작했는데 클레어 공기청정기사업을 같이 진행하게 되었어요. 저는 클레어 공기청정기 사업부문을 맡고 있고요.
Q소프트웨어를 만드는 IT기업이 하드웨어를 만드는 공기청정기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공기청정기를 만들게 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에이티앤에스그룹>에 새로운 수익창출 사업이 필요했서였죠. 기존에 기업용 SAP* 솔루션 부문은 제품수요가 감소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동력에 눈을 돌리게 되었어요. 두 번째는 핵심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사업을 시작하게 됐어요. 현 대표님이 공기청정기 필터에 대한 기술특허가 있었거든요.
*SAP(System Analysis and Program Development): 재무, 영업, 인사 관리, 상거래, 자산 관리 등 다양합 업무 영역별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독일의 다국적 소프트웨어 기업.(두산백과 참조)
Q<에이티앤에스그룹>의 클레어 공기청정기가 가지고 있는 기술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A우리 기업의 공기청정기 제품은 필터부분에 핵심 기술력이 있어요. 미세먼지를 파리에 비유했을 때, ‘파리 잡는 법’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다른 공기청정기 제품 필터가 파리채처럼 직접 걸러내는 방식이라면, 저희 클레어 공기청정기 필터는 파리끈끈이 같아요. 정전기 방식을 적용해서 필터자체에 흡착시켜주기 때문에 효율성이 뛰어나요. 이런 특성으로 작동원리가 단순하여 작고 휴대성을 높일 수 있고, 조용하고 강력하게 작동하죠.
그리고 요즘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심미적 외관에도 민감해요. 그래서 저희 클레어 공기청정기 제품이 어느 공간에서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을 강화해나가고 있어요.

▶ <에이티앤에스그룹>의 회계 프로그램 제품

Q대기오염으로 맑은 공기의 수요증가가 예상되는데 <에이티앤에스그룹>의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고객요구에 맞춰서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공기청정기, 공기정화기 등 최근 트렌드인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제품력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박람회와 전시회를 통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요. 동시에 국제적으로 우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출도 주력 할 계획이에요.

▶ 휴대성이 뛰어난 클레어 제품

▶ 클레어 제품군 중 ‘클레어B’의 필터(좌)와 본체(우)

Q회사가 추구하는 비전은 무엇인가요?
A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에이티앤에스그룹> 클레어 사업부가 이제 3년 차인데 일찍부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작년부터 사랑의 바자회에도 참여하면서 조금씩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02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 클레어 사업부 사무실 모습

Q직원 수가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A맞아요. <에이티앤에스그룹> 전체 직원이 40명 정도인데 그 중 10명이 클레어사업부 소속 직원이에요. 한마디로 표현하면, ‘오래된 친구 같은 분위기’라고 할 수 있어요. 업무적으로는 직급이 구분되어 있지만, 상사라도 어려워하지 않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업문화가 형성되어 있어요.
Q근무시간과 연차휴가 같은 근로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로 다른 회사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다만, 제품 주문량이 많을 때는 가끔 야근이나 주말근무가 있을 수 있어요. 이에 대한 보상은 당연히 있고요.
우리는 기본적으로 연차휴가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잘 쉬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원수가 많지 않아서 한 명이 휴가를 가게 되면 업무공백이 발생할 수 있어서 서로 협의해서 휴가를 사용하고 있어요.
Q<에이티앤에스그룹>의 조직문화와 사내 복지는 무엇인가요?
A서육아휴직 제한은 전혀 없어요. 실제로 육아휴직을 2년간 사용한 직원도 있고요.
다만, 큰 회사가 아닌 이상 한 사람이 빠지면 업무를 채우기가 쉽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이 다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 같 긴해요.
Q‘리플렉션‘ 회사만의 고유한 분위기가 있을까요?
A조직문화의 하나가 ‘먼저 인사하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 기업은 오랜 친구처럼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는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의 기본이 인사를 잘하는데서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내 복지는 직원 연령대가 30~40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 하도록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업무와 연계된 교육비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어고요. 예를들어 직원 중에 시각디자인 업무에 대한 교육을 더 받고 싶다면, 회사에서 학원비를 지원해주는 등 각종 지원을 할 수 있죠.

03인재상

▶ 경영지원 업무를 하고 있는 이상용 사원

Q향후 채용 부문은 어떻게 되나요?
A세 가지 부문에 직원을 채용할 예정이에요. 첫 번째는 기구설계 부문으로 공기청정기를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설계하는 업무입니다. 두 번째, 해외영업은 우리 제품을 해외에 알리고 판매하는 업무를 하죠. 마지막으로 생산관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자체공장에서 제품을 공급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맡게 됩니다.
Q<에이티앤에스그룹>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A인재상은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와 비전을 함께하는 직원’입니다. 직무에 대한 역량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직원은 일에 대한 열정과 긍정적인 인성으로 충분히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채용절차와 채용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1차적으로 서류를 통해 면접을 보고 채용을 결정합니다.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업무 적응을 위해서 3개월의 수습기간이 지나면,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되는데 연봉은 직무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2500~2800만 원 사이(’17년 기준)입니다.

04현직자 인터뷰

Q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클레어 사업부 이상용 사원입니다. 입사한지 1년 8개월 정도 됐고요, 회계 관리와 경영지원 업무를 함게 하고 있습니다.
Q입사하기 전에 어떤 준비가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A입사 전부터 회계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대학 전공도 세무회계를 전공했고 회계관련 자격증과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해놓은 것이 일하고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Q<에이티앤에스그룹>에서 근무하면서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나요?
A직원들이 많이 않아 함께 근무하면서 업무적인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이론은 많이 알지만, 실무적인 면이 부족했는데 업무 이야기를 나누면서 책만으로는 알지 못했던 실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어려운 점은 사업이 확장되면서 클라우드 펀딩과 같은 분야를 새로 공부해야 되는데, 약간의 막막함이 있습니다.
Q입사 전 기대했던 회사 모습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이곳이 첫 직장이라 비교는 어려워요.
돌이켜보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야근을 했었는데, 그게 처음엔 낯설었어요. 업무 특성상 특히 바쁜 시기와 안 바쁜 시기가 나눠져 있는데 크게 힘든 점은 없고, 무엇보다 선배님들께서 무게를 잡거나 크게 압박감을 주시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이런 점은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Q실제로 느끼는 근무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각자 맡고 있는 업무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요. 제가 하는 업무는 회계 관리기 때문에 월말, 분기별, 연말에는 세무회계 관련 일이 많은 편이에요. 그렇다고 항상 바쁘진 않고요. 필요한 업무 관련된 교육을 받을 시간도 있어요.
Q앞으로 <에이티앤에스그룹>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싶나요?
A경영관리 업무를 더 폭넓게 경험해보고 싶어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업무지식이 필요한데 회사차원의 직원교육과 자격증 경비 지원 등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바쁜 업무가 없으면 연수차원의 교육을 받으러 다녀오기도 했요. 회계, 인사, 기획과 같은 경영지원 업무들을 전문성이 있도록 <에이티앤에스그룹>에서 제 자신을 성장해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