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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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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위드이노베이션
  • 종합숙박O2O '여기 어때'서비스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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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 ㈜위드이노베이션의 인사 팀, 이재경 차장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임호준 대리(이하 임 대리) : 인사팀 임호준 대리입니다.
이재경 차장(이하 이 차장) : 인사팀장 이재경(30) 차장입니다.
우리는 숙박 전문 O2O(Oline to offline, PC /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제 영업 중인 식당, 호텔 등을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으로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텔과 호텔 뿐 아니라 펜션, 게스트하우스, 캠핑 등으로 서비스 범위가 넓어지는 중입니다.
Q단기간에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경쟁력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요?
A크게 세 가지입니다. 앱 비즈니스이므로 사용성, O2O 비즈니스이므로 제휴점 수, 마지막은 가격 경쟁력입니다. 최근에는 규모가 커지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라고 불리는 분들도 많이 오셔서 서비스 고도화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위드북스’ 도서관과 카페테리아.
한 달에 한번 도서 신청이 가능하고, 책 대여가 가능하다.

▶ 비전 선언식이 이루어지는 강당

Q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사업이 많이 확장되었는데, 그에 따른 업무 강도도 높아졌을 것 같은데요.
A일도 늘어나긴 했는데, 그만큼 사람도 늘었습니다. 이제 각자 파트별로 나눠서 하니까 조금 더 전문성에 맞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실 때에 따라서 업무 강도는 많이 달라진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평균적으로는 스타트업 대부분이 아직 성장하는 과도기에 있다 보니까 업무량이 적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Q위드이노베이션에서 일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A회사가 커가고 있다는 걸 피부로 체감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인재를 채용할 때 ‘여기어때’ 가 어떤 서비스인지 소개하면서 다녔는데, 이제는 다른 사람들이 먼저 알아보고 입사하고 싶다고 찾아옵니다. 제가 모셔온 분들이 회사에서 승진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뿌듯합니다.

02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 자신의 비전 선언문 앞에 선 임호준 대리

Q위드이노베이션이 자랑하고 싶은 사내 복지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이차장 : 카페테리아에서 기본적으로 음료수와 아침 대용으로 ‘죽’과 ‘빵’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 계속적으로 채용을 많이 하다 보니까, 인재 추천 제도라고 해서 내부적으로 추천해주신 분이 1년 정도 계속 일을 하면 추천 포상금으로 100만 원을 드리고 있습니다.
파격적인 점은 장기근속 포상제도입니다. 장기근속자들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1년 근무만 해도 ‘호텔타임’이나 ‘여기어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임직원 상품권 10만원을 지급해드리고, 3년 근속 시 5일 휴가에 100만원, 6년은 10일 휴가에 200만원, 그 다음 10년에는 한 달 안식월과 300만 원 포상 하고 있습니다.

임 대리 : 신입직원이 들어오면 3개월 동안 정규직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개인의 비전,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는 비전 교육이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비전선언식 때 직원들이 강당에 모여서 다른 직원들 앞에서 비전을 말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개인을 직원으로 보지 않고 함께 비전을 공유하며 서로 도와 달성하는 비전 동료로 봅니다. 열정으로 뭉친 사람들이 ‘꿈’을 꾸고 함께 이루며 성장하는 문화, 잊고 있던 나의 ‘꿈’을 찾을 수 있는 문화가 위드이노베이션의 비전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Q여성을 위한 복지 제도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나요?
A이 차장 : 직원들의 연령이 낮아서 육아 휴직을 신청한 분들이 아직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명시된 육아 휴직 기간은 당연히 보장됩니다. 추가로 출산 장려금이라고 해서 첫째를 낳으면 50만 원, 둘째 100만 원, 셋째의 경우 300만 원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Q직원들의 후기를 찾아보니 단순히 근무 연차에 따라 보상받기보다는 자신의 성과에 맞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평이 많았어요. 실제로 성과에 따른 보상이 돌아오나요?
A이 차장 : 대표님께서는 같이 열심히 일해서 성장하고, 그 성과를 함께 나눠서 직원들이 집 걱정, 돈 걱정 없이 살았으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직급이나 학력 등에 상관없이 성과가 뛰어난 직원에게는 파격적인 연봉 상승, 초고속 승진과 같은 보상이 주어집니다. 실제로 현재 직원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성과를 인정받아 초고속 승진하여 리더급 위치에서 활약하고 있어요.

03인재상 

Q채용 과정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찾아가는 면접은 어떤 것인가요?
A이 차장 : 오늘도 동대문에 면접을 보러 갔다 왔어요. 경력직 분들이 현실적으로 면접을 보기 위해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게 됐습니다. 정작 회사에 와서 본연의 실력을 못 보여주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개인이 자주 가는 편한 공간에서 긴장을 빨리 풀고 진솔한 얘기를 많이 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과정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해주신다면?
A임 대리 : 1차 서류 심사에서 ‘학벌’은 전혀 보지 않고 있습니다. 오직 ‘경력’을 위주로 저희가 뽑는 직군이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모집 요강에 맞는 경험, 연계되는 경력이 중요합니다.
이 차장 : 2차로 사무실에서 전문성 면접을 봅니다. 전문성이 어느 정도 검증이 되면 아까 말씀드렸던 3차 인성 면접을 더 편한 장소로 찾아 가서 보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인재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A이 차장 : 다 갖춰진 프로세스 안에서 지정된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회사에 맞춰서 개인도 계속된 노력을 통해 같이 성장 해나가길 원합니다. 본인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의 유무에 따라 어떤 사람한테는 굉장한 기회의 장이, 어떤 사람한테는 힘든 직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Q위드이노베이션에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A임 대리 : 요즘엔 다들 많은 스펙을 준비하고 오세요. 단순 암기식으로 면접을 준비해 오기도 하죠. 이렇게 하기 보다는 면접이나 이력서에 본인의 진솔한 모습을 담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차장 : 하나는 ‘전문성’입니다. 경력직분들은 자신의 경력이 저희가 뽑고 있는 부문과 얼마나 적합한지를 잘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이 회사를 내가 스스로 만들어가겠다는 주도적인 마인드입니다. 이런 생각이 결국 지원자에게도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귀여운 마스코트 ‘콩이’와 함께한 박국 대리

Q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를 알려주세요.
A위드이노베이션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박국 대리입니다. 온 / 오프라인 광고, 모바일 광고, 프로모션 기획, 제휴, 브랜딩, 매출 증대에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위드이노베이션의 마케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스타트업인만큼 최대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게 핵심입니다. 단순히 모텔을 예약하는 것이 아닌 ‘편리함’ 이라는 가치를 사는 것이라고 소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걸 더 새롭게 전달하는 것이 스타트업 마케팅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Q‘마케팅’ 업무에서 중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A틀에 박히지 않는 사고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이미 그러한 사고의 결과물입니다. 저는 주로 여행을 떠나고, 쉬면서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얻습니다. 제가 이용자가 되어서 숙박할 때, 소비자들이 필요로 할 서비스도 찾기가 더 쉬웠습니다.
Q위드이노베이션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TV에서 ‘여기어때’ 광고를 접하면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혀 몰랐던 분야에서 이슈가 되는 광고를 통해, 회사가 도약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입사하시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제 전문분야인 마케팅 전문 서적을 보며 지식을 쌓았습니다. 위드이노베이션에 대한 사전 조사도 많이 했습니다. ‘여기어때’의 마케팅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경쟁사와 어떤 차이를 뒀는지를 분석했습니다. 또 앞으로의 ‘여기어때’ 마케팅 전략을 문서로 만들어서 준비했습니다. 그게 가장 큰 입사 성공 원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Q면접 때 받았던 질문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
A실무적인 질문을 하셨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 메인에 나오는 배너 광고 둘 중에 뭐가 더 좋을까?’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그 때 저는 데이터를 봐야 알 것 같다고 대답했습니다. 둘 중 하나를 고르지 않았던 것이 정답이었던 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할 때는 감보다는 정확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Q야근이 많은가요?
A업무 강도가 약하진 않습니다만, 본인이 어떻게 배워나가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봅니다. 저도 처음에 입사했을 때 새롭게 배워야 할 업무가 많다보니 자발적으로 야근을 해야 할 때가 많았습니다. 지금은 경험이 쌓여 야근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Q실무 중에 구체적으로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일 자체가 너무 새로웠습니다. 광고는 마케팅의 하위 카테고리다보니, 기존에 광고를 전공했던 저는 마케팅에서 모르는 분야를 새롭게 배우느라 시간이 많이 촉박했습니다. 추가 업무가 생길 때 정해진 업무 시간에 끝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사로잡혀 미완성인 문서를 들고 갈 때도 있었습니다. 야근을 하더라도 여유를 두고 업무에 집중하자고 마음을 바꾸니 판단력이 길러졌습니다. 업무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이후 업무 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Q사내 복지 제도를 이용해 봤나요?
A‘위드북스’에서 도서는 늘 이용하고 있고, 기본적인 복지 혜택도 다 누리고 있습니다. 아침에 죽도 챙겨 먹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이 되면 가족들과 호텔이나 펜션에 가보라고 쿠폰도 지원해주십니다.
Q이 곳에서 일하면서 이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A3개월의 비전 교육을 통해서 이전 회사에서와 달리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일하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달라졌습니다.
Q앞으로 어떻게 성장해나가고 싶으신가요?
A위드이노베이션에서 마케팅으로 성공했고, 그 성공을 토대로 존경받는 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Q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A본인의 눈으로 직접보고 느끼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다만 입사한 직후 처음 마주하는 ‘벽’에 금방 일을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벽을 조금만 참고 넘어서면 반드시 길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또 적성에 맞는 일을 찾으려 노력하는 것 보다 지금 이 일을 적성으로 만드는 시간이 훨씬 빠릅니다. 이게 내 적성이라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