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아이피플스
  •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아이피플스 입구 간판.

▶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대해주시는 담당자님.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아이피플스 대표이사 유제정입니다. 저는 일본에서 소셜게임을 진행하다가 한국으로 지사장으로 들어왔습니다.
아이피플스는 2014년 10월에 설립하게 됐으며 ‘부루마불 M’이라는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Q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한 회사에서 게임 개발을 하다가 퇴사했고, 그때 같이 있던 직원들과 함께 창업을 했습니다.
부루마불 게임 개발을 생각한 이유는 워낙 유명한 게임이기도 했지만 어린시절에 재미있게 했던 보드게임이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게임회사들이 시장의 흐름을 쫓아 게임을 만들거든요. 예를 들면 카카오톡 게임이 출시되면 카카오톡 게임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고, 다른 RPG 게임이 뜬다고 하면 그걸 또 만들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유행을 쫓아다니다 보면 회사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쨌든 시장이라는 게 계속 흐름이 흘러가는 것이라고 보거든요.
Q기업의 재정 안정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A올해 9월 투자사에 의해 최종 100억 가치로 투자를 받았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크라우드펀딩에서 청약한도액인 7억을 다 모집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회사인 ‘와디즈’ 역사상 최다 투자자였다고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보통 30일 정도 기한이 있는데, 저희는 13일 만에 원하는 금액을 달성했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사람들이 게임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또 부루마불이라는 게임을 가지고 몇 년 동안 계속 해왔다는 점이 사람들에게 신뢰성을 주지 않았나 싶네요. 정부 쪽 상용화 자금, 마케팅 지원이 계약되어 있고, 투자도 받아서 어느 정도 재정이 확보된 상태입니다.

▶ 블루마블M의 도전모드.

▶ 블루마블M의 영웅 소환 시스템.

Q회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A부루마불 게임은 기존에 있는 게임에 대한 규칙들을 참신하게 바꿨어요. 기존 게임들은 과금이 굉장히 센 구조여서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이 무조건 이기게 되어 있는 시스템이에요. 근데 저희도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라서 게임에 과금이 전혀 없을 순 없지만, 저희 게임은 실력에 의해서 이기는 방법이 꽤 있거든요. 과금을 쓰지 않는 사람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는 창구가 따로 있어요.
Q아이피플스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일단은 부루마불 서비스를 올해에 시작해 1년 안에 N사 게임 사용자 수를 능가하는 게임이 되겠다는 게 목표입니다. 저희와 거래를 하려고 하려는 게임사들이 외국에 몇 개가 있는데, 동남아나 대만 쪽으로 내년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인 목표는 ‘2019년까지 보드게임으로 글로벌 넘버 1이 되겠다’ 입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아이피플스 사무실 내부.

▶ 휴게 내부 모습.

Q사무실 내에 휴게 공간이 있나요?
A저희 공용 카페테리아가 있어요. 커피도 있고 의자나 소파도 있습니다.
Q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10시에 출근해서 7시 퇴근입니다. 1시부터 2시까지 점심시간이 1시간 있습니다.
법정 연차 휴가를 기본적으로 준수하고 있습니다.
Q초과 근무나 야근에 대해 수당은 따로 지급되나요?
A야근 수당은 연봉에 포함되어 있어요. 인센티브나 보상은 매달 지급합니다. 인센티브 제도는 회사 수익의 15%를 회사 게임을 총괄하는 PD한테 지급하고요. PD가 각각 담당자에게 인사 평가에 따라서 분배합니다. 얼마 전에는 스톡옵션을 지급하기 위해서 전체 인사 평가를 했고요. 인사 평가에 의해서 이번에 스톡옵션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Q근속 연수는 어떻게 되나요?
A평균적으로 1년 정도 될 것 같습니다.
Q회사 내 조직 문화는 어떤 편인가요?
A아무래도 게임 회사다 보니 타 회사에 비교해 수평적인 문화이고 복장도 자유로운 편이에요. 양복 입은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편하게 일 할 수 있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해서 복장도 자유롭게 하는 편입니다.
Q회사의 복지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A저희는 월요일 아침마다 게임을 해서 5만 원 정도 상금을 주기도 하고 또 월요일 아침에는 같이 조식을 먹습니다. 우리 회사 냉장고에는 제가 두유를 종종 갖다 놓고 있습니다. 라면이나 군것질거리는 건강에 안 좋아서 최대한 건강에 좋은 것 위주로 비치해 놓습니다.
또 이번에 사무실 배치를 다시 하는데요, 직원들 의자도 새로 바꾸려고 해요. 저희가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으니까 의자가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Q회식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A회식비가 일인당 월 3만 원 지급됩니다.
하지만 회식을 저녁 대신 점심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우리 직원들이 술을 안 좋아해요. 회식을 술 먹는 장소보다는 맛있는 집 골라서 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스테이크를 먹으러 가거나 칵테일 마시고 뭐 그래요.
Q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특별히 하는 것이 있나요?
A신입사원에게는 기본적으로 입사 교육을 해주고요. 책이나 필요한 자료를 지원해줘요. 모르는 부분은 따로 교육을 받으러 가기보다는 팀장에게 배워서 하는 경우도 많고요. 특히 모바일 게임 쪽에서는 인터넷에 워낙 자료들이 많아서 필요한 리소스들이 다 있거든요. 이런 것들을 구매하게 해주고요. 그래서 굳이 교육을 갈 필요가 없어요.

03인재상

Q어떤 사람이 오기를 바라시나요?
A일단 기본적으로 근면 성실하고 그 분야를 담당하고 있으면 됩니다. 학력은 상관없습니다. 능동적이고 밝은 사람이면 좋겠어요.
Q이 회사에서 일하기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작은 회사이지만 업무 관리를 관리 툴인 ‘레드마인’으로 다 하고 있어요. 일을 진행하다 보면 스케줄이 체계적으로 잡혀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가 얼마 안 남아서 일이 좀 많을 수도 있어요. 저희가 계속 사람을 뽑겠지만 서비스 때문에 바빠질 수도 있어요.
Q마지막으로 채용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A기본적으로 이력서를 보고요. 2차로 팀장이나 부사장 면접을 보고요, 3차로 임원진이 면접합니다. 상황에 따라 2차까지 할 때도 있고요. 모든 채용 분야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이전 회사에 레퍼런스 체크를 하기도 합니다.
Q면접이나 채용에 도움이 될 만한 팁은?
A밝고 능동적이면 됩니다. 하지만 당연히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실력이 없으면 업무를 못 하니까 결국엔 자기가 지치는 경우도 봤어요.

04현직자 인터뷰

▶ 인터뷰에 성실하게 임해주시고 계시는 담당자님.

Q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는지 알려주세요.
A아이피플스에서 3D 그래픽을 담당하고 있는 차전호입니다. 게임에 들어가는 리소스들을 담당해서, 맥스를 이용해서 캐릭터나, 오브젝트 배경 등을 3D로 만들고 있습니다.
Q일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이나 보람 있었던 적이 있나요?
A임직원들이 관리직임에도 불구하고 실무를 많이 담당하는 게 인상 깊었어요. 다른 회사랑은 다른 부분인 것 같기도 하고요. 실무를 많이 해 주셔서 배울 점도 많아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는 것도 많고요. 보람 있었던 부분은 제가 게임 그래픽을 하다 보니 좀 더 세련되게 만든 결과물을 보면 뿌듯해요.
Q입사 전/후 자신이 알고 있던 직무(혹은 회사)에 차이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A게임 업계는 비슷비슷해요. 대기업은 애니메이션, 모델링, 캐릭터, 배경 이렇게 세분화 되어있지만 보통은 여기는 그래픽 분야가 포괄적으로 되어있어요. 하지만 이미 제가 포괄적인 그래픽을 담당한다고 면접 때 이미 들어서 사실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는 못했어요.
Q초과 근무나 야근 횟수와 희망하는 회사 내 개선사항이 있나요?
A야근이 없지는 않아요. 다음 달이 서비스 출시라 업무 강도가 세지고 있긴 해요. 출시일이 임박한 점을 감안하고 일하고 있습니다.
Q지원자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A면접은 최대한 솔직하게 응답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거짓말이나 과장은 어차피 나중에 다 들통이 나거든요. 첫인상도 중요하고요. 회사에 맞는 스타일의 인재라는 걸 어필해야 하니까 회사에 대해서 많이 공부해 오시는 걸 추천해요. 관련 분야 경험도 중요하고요. 사실 회사가 경력자 같은 신입을 뽑고 싶어 하잖아요. 신입이어도 실력이나 숙련도를 많이 키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Q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A업무능력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파트마다 따로 일하고 그걸 합쳐서 하나의 게임이 나오는 거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활달하고 원활한 분이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