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테틱 제품 제조 전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아미코스메틱
  • 에스테틱 제품 제조 전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아미코스메틱의 쇼룸 앞에 설치된 간판

▶ 아미코스메틱의 3대 브랜드

Q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경영지원팀 인사담당자 ‘백지연’이라고 합니다. 우리회사는 더마 테크놀로지(더마 코스메틱은 피부과학을 뜻하는 더마톨로지와(Dermatology)와 화장품(Cosmetic)의 합성어)전문기업입니다. 2006년 8월 설립하여 2011년 1월에 법인으로 전환했습니다. 우리회사는 피부 전문가의 심층적인 연구와 피부 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특허성분을 기반으로 한 최적의 기능성 포뮬라를 개발하여 피부 타입별 최적의 맞춤 케어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허 받은 자연 성분을 주원료로 고객의 피부 타입별 최적화 된 화장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행복을 극대화 시키는 걸 회사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를 만들려고 해요. 시스템적인 부분에서도 그룹웨어 같은 전산 시스템을 안착 시킨 상태고 지금은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어요. 홍보 마케팅 같은 시장 공략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요. 2020년이 저희 비전 달성 해라고 했잖아요. 이 때가 되면 새로운 성장 개발 동력도 택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Q아미코스메틱이 3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로 알고 있는데요, 각각의 브랜드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려요
A아미코스메틱은 ‘BRTC(비알티씨)’, ‘CLIV(씨엘포)’, ‘퓨어힐스(Pureheals)’, 이렇게 3 개의 브랜드로 되어있어요. 특히 BRTC(비알티씨)가 메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요. 과학적 특허 성분을 이용해서 피부과 전문 임상 결과 테스트를 다 받은 제품을 만들어 냈죠.

‘CLIV(씨엘포)‘ 브랜드는 피부 전문 에스테틱으로 주로 유통이 되고 있고, 퓨어힐스(Pureheals)는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자연주의가 강조된 브랜드입니다.
아미코스메틱 제품은 국내 올리브영, 왓슨, 롭스, 롯데/한화 면세점에 입점이 되어있고요, 해외로는 약 21개국에 진출하고 있어요. 특히 2017년에는 중국의 왓슨이라는 글로벌 유통체인과 계약이 진행되어서 제품을 판매한 상황이고요. 유럽에서는 프랑스 마리오노 유통업체에 입점되어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수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통 체인점에 입점하여 국가 경쟁력에도 기여 하려고 합니다.

▶ 아미코스메틱의 3대 브랜드 중의 하나인 BRTC

▶ 아미코스메틱의 브랜드 중 하나인 CLIV

Q아미코스메틱 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A첫 번째는 R&D경쟁력이에요. 저희는 연구소가 서울뿐만 아니라 제주도에서도 있어요. 두 지역의 연구소에서 활발하게 연구개발을 하고 있고, 그 결과 국내외로 특허가 100여 건 정도 있어요. 그렇게 개발한 특허 상품을 제품에 접목 시켜서 실제 화장품을 만들어요.

두번째는 안전성이 우수한 지역특화 상품을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예요.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제주성분을 활용한 천연 화장품 브랜드이고요, 청정 지역인 ‘제주’ 브랜드를 활용한 특화 산업 활성과 성장을 기대하고 있어요.

세번째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화장품 산업군이라는 거예요. 화장품 업계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성장동력 산업이어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글로벌 경쟁력입니다. 중국현지법인이 있어 적극적인 해외유통망에 공략하고 있고 현재 21개국 이상의 해외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인정받을 만큼 청년 비중도 매우 높은 편이고요. 젊고 역동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근무를 하는 편이에요.

▶ 아미코스메틱 중 하나인 PureHeal’s

▶ 아미코스메틱의 비전

02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 아미코스메틱 사무실 전경.

Q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주 5일 근무이고요 매일 8시간씩 근무해서 주 40시간 근로 하는 게 규정이에요. 9시까지 출근하고 6시에 퇴근하고요. 중간에 휴게시간으로 점심시간이 1시간 있습니다.
Q초과근무도 있나요?
A저희가 야근은 지양하는 편이에요. 정시 퇴근을 권장하고 있어요. 휴일 근무도 부득이한 경우 제외하고는 하지 말라고 하고 있어요. 휴일 근무도 사전에 신청하지 않으면 회사에 나올 수 없고요.
Q야근수당은 따로 지급이 되나요?
A야근 수당은 급여에 포함된 개념으로 현재는 따로 지급 되지는 않습니다. 단 6시 이후 근무하는 경우 저녁은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고요, 10시 이후 퇴근하게 될 경우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어요.
Q연차휴가는 어떻게 되나요?
A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1년 이상 근무자의 경우 총 15개 연차가 발생되고 이를 자유롭게 쓸 수 있어요. 연중 언제든지 최장 5일까지 연속적으로 휴가를 쓸 수 있게 하고 있어요. 미소진한 연차의 경우는 수당으로 지급되고요. 그리고 1년 미만 근무자는 만근월에 따라 월차가 부여 되어서 사용할 수 있어요.
Q생리휴가나 육아휴직 사용하신 적 있나요?
A실제로 육아휴직 1년 쓰시고 최근에 복귀하신 분도 있어요. 출산 휴가나 육아휴직은 타회사에 비해 자유로운 편이에요. 상대적으로 여직원들이 많다 보니 여성 근로자들의 복리후생에 대해 우대하는 편이에요. 저도 출산휴가를 3개월 정도 가진 후 다시 복직했어요.

▶ 아미코스틱 내부에 위치한 R&D 연구소.

Q평균 근속 년수는 어떻게 되나요?
A이 부분이 조금 취약하긴 해요. 2년 반에서 3년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어요. 이직률이 조금 높은 편이예요. 업계 특성상 업무 강도가 조금 센 편이어서 직원들의 근무환경이나 복지를 늘리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젊은 층이 많다 보니 조직분위기는 역동적이고 자유로운 편이에요. 또 소통도 서로 활발한 편이고요.
Q복리 후생은 어떻게 되나요?
A기본적으로 4대보험 가입, 자녀교육비지원, 중식제공, 석식제공, 경조사 지원, 생일자 축하금지원, 칭찬자 포상, 장기근속자 포상, 자사제품 가격할인, 자율복장제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도서지원, 내일채움공제가입, 명절 및 창립기념일 선물지급 등이 있어요.

03현직자 인터뷰

▶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시고 계신 담당자.

Q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알려주세요.
A기업의 인적자원 및 물적자원 관리를 하고 있어요. 인적 자원에서는 채용부터 퇴사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있고요. 물적 자원 같은 경우에는 회사의 업무에 필요한 시설물과 비품을 관리하고 공급해드리고 있어요. 연구소 업무, 직원들 교육이나 훈련, 급여나 채용 또한 담당하고 있어요.
Q어떻게 입사를 하게 되셨나요?
A전반적인 경기는 침체되었지만 화장품업계는 호황이기도 하고, 평소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많았기 때문에 입사하게됐어요. 여성비율이 높아 여직원에 대한 대우도 좋구요.
육아휴직이나 출산휴가는 물론 일하는데 여성차별도 없고요. 여성이 오히려 목소리를 많이 낼 수가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인사담당자로서 임직원들이 더 좋은 성과창출을 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 및 관리하는 업무에 보람과 매력을 느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일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이나 좋았던 부분, 일하면서 찾은 보람이 있나요?
A중소기업이고 제가 채용인사를 담당하고 있잖아요. 요새 청년들이 대기업을 선호하고 있는데 작지만 강한 기업도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청년 친화 강소 기업이나 서울형 강소 기업의 인증을 받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외부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 ‘좋은 회사’임을 인정을 받고, 채용에 있어서 신규 입사자분들이 이런 내용을 알고 지원을 해주시고, 훌륭한 인재들이 채용이 되었을 때 매우 보람을 느꼈죠.
Q실무 중에 구체적으로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A제가 인사 담당자이긴 하지만, 그 외적으로 다른 업무를 해볼 수 있어요. 새로운 업무를 맡았을 때 불안하거나 걱정이 될 때가 있지만 제가 공부해가면서 그 분야를 알아갔을 때 새롭게 얻게 되는 보람도 있는 것 같아요.
Q입사 전/후 자신이 알고 있던 직무(혹은 회사)에 차이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A업계가 처음이어서 모든 것이 새로웠어요. 그리고 신제품이 출시가 되면 화장품을 첫 고객인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어요. 아무래도 인사 업무는 업종에 따라 달라지는 건 아니라서요. 1차 면접에서 면접관이 업무강도가 조금 높은 편이라고 면접에서 언급을 하셨어요. 화장품 업계가 시즌을 앞서서 준비 하다 보니깐 변화가 빠르고 그런 변화에 민감해야 되는 건 있어요.
Q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A저는 이미 경력직이라서 따로 준비한 건 없어요. 관련 분야 경력을 조금 더 강조했고요. 면접을 위해서는 회사 사이트 참고해서 기본적으로 준비했어요.
Q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A학벌보다는 능력과 경력 위주로 채용을 하고 있어요. 신규 입사자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서 능동적인 태도로 회사의 비전에 발맞추어준다면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