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유비원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Q회사 소개 부탁드릴게요.
A안녕하세요, 유비원에서는 경원지원실 상무이사 전영두입니다.
유비원은 꿈을 갖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모인, 신명 나는 회사입니다.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새로운 시각을 갖고 목표를 향해 가고자 합니다. 정직하고 윤리적인 사람들이 서로를 아끼며 함께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가는 것, 이것이 유비원의 목표입니다.

유비원의 사훈은 ‘사원이 최고인 회사, 고객이 만족하는 회사, 기술로 승부하는 회사’입니다. 탄탄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RM 고객 관계 관리 프로그램, *VOC 민원 관리 프로그램, *SFA 영업관리 프로그램, 캠페인관리와 한글 텍스트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등을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구축 및 유지 보수 서비스 또한 제공합니다.

벤처기업 및 INNO-BIZ(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취득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래창조과학부의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GSIP) 사업 지원 대상 업체 선정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시장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까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설립했습니다.

▶ 열정적으로 유비원에 대한 소개를 해주시고 계신 전영두 상무님

▶ 유비원 사무실 입구에 정렬된 각종 상장

Q회사의 기술력과 서비스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해주세요.
A우리 회사는 대기업과 서비스업, 대민업무가 발생하는 회사, 관공서에서 주로 쓰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예전에는 고객들이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았을 때 고객들의 의견이 즉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온라인상의 고객 글들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담당자에게 알림이 가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중 요즘 중점적으로 하고 것이 모아라(MOARA)라고 하는 ‘잘 모아서 알아보자’라는 뜻의 빅데이터 기술 기반 텍스트 분석 솔루션입니다. 비정형 데이터 수집에서 가공, 분류, 의미 분석 및 시각화까지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집약된 클라우드 형 통합 솔루션입니다. 인공지능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텍스트 분석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네요. ‘모아라’는 인공지능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AI 기반의 상담 챗봇 사업인데요. 국어사전 기반의 정확한 형태소 분석, 구문 어휘 문장 간 의미 구조 파악, 그리고 문서 전체의 의미까지 추출할 수 있어 비정형 문서의 의미 파악이 가능합니다. 모아라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 분석, 분석 결과로 진행되며 이런 과정을 거쳐 방대한 데이터들이 분석되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의 처리에는 신뢰성과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모아라는 Hadoop 기반의(해외 빅데이터 플랫폼) 대용량 처리 기술과 In-Memory 기술(디스크가 아닌 램(RAM)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빠른 응답 속도와 신속한 분석 결과 제공으로 비즈니스 니즈에 즉각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유비원은 VOC 3.0이라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요 VOC란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서 기업의 서비스에 반응하는 고객들의 각종 문의, 불만, 제안을 의미합니다. 유비원의 VOC 3.0dms 말하지 않아도, 보이지 않다고, 고객의 소리를 찾아서 기업의 이미 개선과 고객 로열티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옵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UI를 갖고 있으며 기존 시스템과의 유연한 통합으로 투자 대비 효과가 뛰어납니다. 고객의 불만 해소와 민원자동감지를 통한 조기 경보/대응이 가능한 효과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AIA 생명보험에 민원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KDB생명, 매트라이프에 VOC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MOARA Cloud 서비스 구조도

Q회사의 내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지금은 K뱅크, IBK기업은행 등 금융권에서 실제 사용 중인 인공지능 챗봇(메신저에서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채팅로봇 프로그램)을 더 고도화하는 것이 내년의 목표입니다.
>

▶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들이 분석되어 나온 결과.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Q회사 구성원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총 75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직원은 총 13명인데, 디자인과 경영지원 쪽 4명이고 개발자 9명입니다. 직원들 평균 연령대는 32살 정도 됩니다.

▶ 유비원의 사무실 내부 모습

Q근무환경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근무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이지만 사실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하거나 마무리 할 단계에서는 바빠서 준수하기가 어려워요. 저희는 직접 고객사에 가서 정보를 들으면서 일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하여 5~10명 정도의 팀이 고객사에 가서 하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재 사무실에 상주하는 직원은 25명 정도이고, 고객사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50명 정도입니다.

연차는 기본 연차 15일을 쓸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다른 회사와 다른 점은 프로젝트가 끝나면 연속으로 연차를 사용할 수 있어 길게 사용 가능해요. 직원들은 그렇게 해외도 갔다 오곤 하더라고요.
Q신입사원에 대한 교육은 따로 있나요?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저희는 일/학습 병행 기업이라 일단 신입사원으로 들어오면 집체 교육이 조금 있고 나머지 교육은 실제로 프로젝트 현장에 나가서 학습하게 됩니다.
Q만들고 싶은 조직문화가 있으신가요?
A사실 중소기업이다 보니 대기업에 비교해선 근무환경이 좋다곤 할 수는 없잖아요. 대기업과의 격차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느낌이 많이 있죠. 사무실 공간에 한계가 있어서, 내년에는 좀 더 넓은 사무실로 이사를 하여서 직원들의 편의를 봐주고 싶습니다.

03인재상

▶ 기자단에게 마지막 당부의 말씀을 해주신 전영두 상무님의 모습

Q회사의 원하는 인재상이 있나요?
A중요시하는 가치는 있습니다. 정직/최고/변화/협업인데요.
정직: 항상 신뢰가 가는 바른 마음가짐과 깨끗한 이미지로 직원 간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 합니다
최고: 맡은 분야에서 항상 최고에 도전하고 최고를 향한 경쟁에서 당당히 승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변화: 현실 안주를 퇴보로 인식하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여 모든 관계를 발전시킵니다.
협업: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듯, 다양한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합니다.
Q일하면서 뿌듯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A중소기업개발자 자리는 학벌이나 스펙이 매우 좋은 사람은 잘 안 오는 자리죠. 준비가 안 된 친구들이 많이 오는데요. 대부분 회사에 처음 들어와서 적응하기 많이 힘들어하죠. 그런 친구들이 한 5년 정도 열심히 일하여 실력으로 향상되었을 때 더 좋은 회사로 옮기는 걸 봅니다. 그런 친구들을 볼 때 개인적으로 보기 좋았어요. 막상 이직해서 적응 못 하고 다시 돌아오는 직원들도 많은데 그런 점을 보면 ‘우리 회사가 그렇게 나쁜 회사는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뿌듯합니다.
Q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A3년 내로 Sass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현재 이 분야를 외국계 회사들이 독점하고 있는데 외국계 기업이 갖지 못하는 국어 기반 인공지능과 챗봇을 서비스 형태로 개발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저희는 인공지능과 챗봇의 기반을 갖춘 회사라 향후 5년 이내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