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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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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에코카
  •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자동차 제조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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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Q에코가가 어떤 회사인지 말씀주시겠어요.
A전희영(이하 전) :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지원부 인사담당자 전희영 팀장입니다.
이재용(이하 이) : 저는 기술연구소장 이재용입니다.

전 : 에코카는 친환경 전기이륜차, 방역방제 특장차를 개발, 생산, 판매하거나 전기차 등을 개조하는 회사입니다. 앞으로 친환경 녹색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으리라는 확신을 가져 2004년부터 전기차 개발을 해왔습니다. 전기이륜차인 ‘루체’는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국내 양산 모델이고, 최초로 전기이륜차 형식승인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09년 서울시로부터 환경부 대상, 환경부로부터 환경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현재 전기 이륜차 민간 보급 지원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 기업 내 연구 개발 부서에서 각종 정부 기관 연구 과제를 같이 진행하며, 후속 산업 모델을 같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특허 19건, 지적 재산권 27건, 기술 인증으로 서울시 특허 스타 기업에서 선정되는 등 관련 기술에 대한 독자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가산동에 위치한 에코카 건물 외관

Q루체가 최초로 국내 양산된 전기이륜차라면 원래는 수입에 의존해왔다는 말씀이신가요?
A전 : 세계적으로 전기차 분야는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벤츠, 아우디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에서도 새로운 후속 모델로 전기차를 개발하는 중이랍니다. 거의 처음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 점차 아이들이 타는 작은 킥보드에서, 스쿠터, 경주용 카, 자동차, 버스, 트럭 등 모든 이동수단에 전기차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특히 에코카가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이륜차 분야이고, 현재 국내에서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습니다.

▶ 기업 연혁 _ 기업 홈페이지 제공

Q현재 에코카가 주력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전 : 에코카의 대표 브랜드인 ‘루체’는 대한민국 최초 전기이륜차이며, 2011년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타이어, 모터 등 모든 부품을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 및 제작하였습니다. 기술 사양 부분에서는 가정용 220v로 2시간 정도면 완전 충전이 가능하고, 일반 50cc 스쿠터와 동일한 성능을 보이는데 비해, 연비가 엔진 50cc 이륜차의 10분의 1의 효율을 달성했습니다.

이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수입해 판매되었는데요. 가장 큰 문제가 제품의 성능이 우리나라 도로 및 지형과 맞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중국은 웬만한 도시의 도로는 고저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고 평평하기 때문에 자전거 수준의 동력을 가지고도 운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대도시의 도로조차 굴곡지거나 경사가 가파른 지형이 적지 않아 고성능 동력과 이에 적합한 전자제어가 더 요구됩니다. 따라서 저성능을 사용하는 중국 제품들이 문제를 야기하였기에 에코카에서는 그런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하였습니다.

전 : 부연설명을 해드리자면, ‘루체’는 자동차의 본고장이라고 불리는 이탈리아 5대 자동차 디자인 회사인 카르체라노사에서 디자인한 제품입니다. 저희가 담당하는 전기이륜차 부분이 미래 신성장 사업이었기에 향후의 발전 비전을 보고 투자의 개념으로 제공해 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가격만 20억 원 정도 되며, 카르체라노사의 카르체라노 회장이 수십 차례 에코카 본사에 직접 방문해 완성된 디자인입니다.

▶ 사무실 입구에 전시된 트로피 및 특허 인증서

▶ 사무실 입구에 전시된 트로피 및 특허 인증서

Q전기이륜차 등 소비시장 상황은 단순 관심 단계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고 봅니다. 2018년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전 : 우리나라에 등록된 이륜차 대수가 250만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소형 스쿠터류인데요. 오래된 오토바이는 불완전 연소로 인한 발암물질 등 유독가스가 발생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까지 비판받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이륜차를 지속적으로 확대보급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도 일반 자동차보다 비싼 것처럼 전기이륜차도 일반 엔진 오토바이보다 가격이 더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선뜻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버거운 상황이다 보니 정부에서는 점차 지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지원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부에서 제시한 성능 기준을 통과한 기업만, 그 제작사에서 판매하는 전기 이륜차에 한해서 지원을 해주겠다는 것이 현 정부의 목표입니다. 올해 2017년에 선정된 기업은 4곳인데, 그중 한곳으로 에코카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 선정된 4곳 중 2곳은 이미 사업 포기를 선언했습니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선정된 것이지만, 사업으로 이어갈 역량이 안 되었던 것이죠. 전기이륜차량을 개발하는 사업이니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복잡한 과정이 거쳐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에코카는 처음부터 끝까지, 즉 설계부터 시작해서 제작까지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왔기 때문에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220V로 충전하는 전기이륜차 루체 (사진제공 에코카)

▶ 회사 1층 출고예정 조달청 등록제품 에코카의 전동작업차

Q전기이륜차 사업을 지속적으로 끌고 가시는 저력이 대하신 것 같아요. 설립부터 지금까지 에코카로서의 자부심과 원동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A전 : 에코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어느 한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연관된 사업들에 대한 기술 개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 사업이나 정부 연구과제에 적지 않은 역량을 발휘해왔습니다. 우리 회사의 주력상품은 전기이륜차지만, 앞으로는 전기차 개조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연구기반을 다지며, 5년간 전기차 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사업이니까 쉽게 생각하고 뛰어들 수 있지만, 그것을 유지하고 지속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뛰어난 인력, R&D 투자비용 및 운영 자본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기업을 경영하면서 자본력이 약세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질 좋은 제품을 양산해낼 수 없습니다.

▶ 에코카 본사 방문한 카르체라노의 회장과 기술이사 라이라
(사진제공 에코카)

▶ 에코카 본사 방문한 카르체라노의 회장과 기술이사 라이라
(사진제공 에코카)

▶ 납품 대기중인 전기이륜차 ‘루체’ (사진제공 에코카)

▶ 납품 대기중인 전기이륜차 ‘루체’ (사진제공 에코카)

02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 에코카 4층 사무실 모습

▶ 3층 제조 생산 설비

Q직원들의 근무환경은 어떠한가요?
A전희영(이하 전) : 지하 2F, 지상 4층 건물 전체를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직원이 부담 없이 법적으로 주어지는 연차 휴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재용(이하 이) :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자기 일만 끝내면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칼퇴근’이 가능하며, 초과근무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뭐라 하거나 눈치를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전 : 에코카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율성을 준다는 점입니다. 물론 업무 성과에 대한 평가는 상급자들이 하지만 본인이 스스로 업무의 양을 조절하고, 업무를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지 등 자율성을 많이 주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본인들이 해야 하는 업무를 스스로 맞춰서 진행합니다.

이 : 언제까지 일이 되어야 하는지를 아니까 주도적으로 일을 합니다. 그러나 촉박한 마감을 설정한 적이 없고 합리적인 기한을 정해 일을 진행합니다. 오히려 느슨한 편입니다.
Q신입사원이 들어오는 경우 실행되는 교육이 있나요?
A전 : 직무교육은 부서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외부기관을 통한 교육도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수업은 실제로 필드에서 사용하는 기본 지식을 현장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오랜 경험을 쌓아온 선배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가장 큰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 전기자동차 과목을 가르치는 학과는 따로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새로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하나 가르치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함께 일하고 체험해 보면 빠르게 배워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Q회사 내 조직 문화와 분위기는 어떤가요?
A전 : 제조생산 회사이니, 사무직 직원을 제외하고 남성 직원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10대에서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제조회사는 딱딱하고 강압적인 분위기라는 고정관념을 가지는 분들도 있는데요. 오히려 연령대가 다양하고 위에 직급이 높으신 분들의 성향 자체도 너그러우신 편이라 그렇게 경직되지 않고 모두가 가족처럼 잘 어울리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입니다.

요새는 잦은 회식이 직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어 강압적이지 않고 자리도 되도록 많이 잡지 않으려고 합니다. 오히려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업무 후에 같이 여가를 즐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프로 정신에 입각한 우리 기업의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상호 간에 서로 노력하는 중입니다.

03인재상 

▶ ‘클린일터’ 인증서

▶ 인터뷰에 응해주시는 왼쪽 이재용 소장, 전희영 인사담당자

Q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A전 : 이 분야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쳐주는 학교, 학과가 없기 때문에 신입사원들이 확실한 기술 역량을 지니고 올 거라고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제품 생산, A/S, 연구개발 파트 같은 경우에는 관련 전공이나 관련 자격증을 갖춘 지원자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4년 동안 자기가 이수하는 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있겠다’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함께 커나갈 수 있는 인재가 들어오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전기차 분야가 당장에 성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 인내심과 끈기가 요구됩니다. 더불어 예의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서 협동이나 답합에 피해를 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으로 융합될 수 있는 인재였으면 좋겠죠.

이재용(이하 이) : 꿈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전기차에 대해 꿈이 있고, 그 밑바탕으로 공학적인 지식을 갖췄으면 합니다. 그리고 전기차는 새롭게 만들어가는 분야이니까 열심히 배우려는 자세를 가진 사람이 일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기존 배운 지식으로만 하겠다면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Q스펙은 어느 정도 요구되나요?
A전 : 사실 신입사원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크게 많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관련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외의 어학연수, 봉사 활동 등의 조건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성실함이 중요합니다. 아르바이트하더라도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위한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알고자 합니다.
Q학력에 대해서는 제한이 없나요?
A전 : 학력과 무관한 채용 사례들이 적지 않습니다. 병역특례업체이기 때문에 마이스터고나 특목고 학생들이 들어와서 일하다가 병역 특례를 받기도 합니다. 물론 기술연구소에서는 대학원 또는 대학교에서 관련 지식을 쌓고 입사하는 것을 우대합니다. 그 외의 직무 분야에서는 학력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Q이 회사에서 일하기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이 : 우선 좋은 점부터 말씀드리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기존 방식의 내연 엔진을 만드는 회사는 장기적이지 못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10년 후에 미래 성공 가능성이 어디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에코카는 전기차이륜차 분야에서 미래비전을 가지고 충분히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 중소기업이니만큼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배우고 싶고 저것도 배울 수 있지만 해야 하는 업무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 대기업에 들어가면 한 가지 업무만 한다고 하는데요. 에코카에서는 여러 분야를 다양한 연구를 경험하게 되므로 기술적인 시야를 넓히는데 있어 탁월한 선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채용과정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A전 : 서류전형, 면접으로 진행되고, 기술직은 2차 실기면접을 하기도 합니다. 단 홍보마케팅관련 지원자는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다대일, 다대다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 결과에 따라 합격통지가 이루어집니다. 공석인 경우에는 채용 여부를 바로 결정할 수도 있고, 부서 간 업무 조율해야 하는 경우면 보름에서 한 달 정도로 유동성이 있습니다. 경력자 면접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Q면접에 오는 사람이 어떤 모습을 보이면 채용에 도움이 될지 팁을 주신다면?
A이 : 저는 부풀리거나 사실이 아닌 걸 말하지 않는 사람이 좋겠습니다. 면접에만 통과하려고 하지 않은 일도 했다고 하니까 보면 금방 들통이 납니다. 면접에 통과해서 취업하더라도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성 역시 면접 때는 예쁘게 포장할 수 있지만, 함께 일하다 보면 다 알게 되니 되도록이면 솔직하게 말해줬으면 합니다.

전 : 가장 중요한 건 면접 때 자기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거라고 봅니다. 실제로 일을 잘 할 거라고 기대하고 뽑았는데 그만큼 못하면, 적응이 더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을 위해서도, 면접을 볼 때는 솔직하게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말하고, 굳이 꾸미려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많은 스펙을 과대하게 이야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04현직자 인터뷰

Q에코카에 입사를 결정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A대우자동차, CTNT,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전기자동차를 25년간 연구하다가 에코카로 옮겨 온 지는 6년 되었습니다. 전기차를 개발하고 생산하는데 선두적인 기술력을 지닌 에코카에서 직접 전기차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입사하였습니다.

▶ 기술 연구소 이재용 소장

Q본인만의 비전이 있다면?
A변화가 얼마나 빨리 일어날지, 예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과 같이 기술이 개발되면서 자동차도 전기자동차로 변화할 것입니다. 이렇게 기술의 변화 한가운데에서 일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연기관차가 아닌 친환경적인 전기차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화석에너지는 자원 분쟁, 환경오염 등을 일으키고 있으나, 전기에너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나 어디서든 만들 수 있는 전기에너지를 통해 에너지 민주화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보람찹니다.
Q계속 일하고 싶은가요? 친한 지인에게 회사를 추천해주고 싶은가요?
A같이 일할 사람들에게 비전과 보람을 같이 찾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관심 있고, 능력 있고, 꿈 있는 사람에게는 모두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Q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해주세요.
A취업하기 전, 내 개인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을 함께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작은 기업이고, 급여는 대기업보다 적을 수는 있지만, 처음 직장을 가질 때 월급봉투 두께만 보지 않고, 미래의 가능성을 선택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동수단은 전부 전기차로 변화 될 텐데, 에코카가 맡는 전기 이륜차 분야, 이후에 개발할 큰 자동차까지 에코카에서 일할 수 있는 범위가 더 넓고, 배울 수 있는 게 더 많아질 것입니다. 앞으로 사회가 변하는 것에 대해서 ‘나도 그렇게 가겠다.’ 하는 사람들이 들어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