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화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 문서화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Q(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비전, 가치 등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이하 라티스)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이승렬 이사입니다.
라티스는 2004년 7월에 설립해 13년 간 게임 및 기술 분야의 콘텐츠 현지화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지화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라는 말이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가 만든 게임을 해외에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현지 언어로 번역이 되어야 하는데요. 이 게임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현지화(번역)하고 실제 게임 빌드에서 잘 돌아가는 지 등의 필요한 테스트 등의 업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모바일 환경에서 중소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저 모집 및 팬 페이지 관리, 고객관리 등의 서비스 또한 중요한 부분인데요, 중고 개발사들의 경우 현실적으로 개발 역량 외에 이러한 부분들은 취약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개발사들이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 콘텐츠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제품 내부에 들어가는 기술 매뉴얼뿐 아니라 웹 또는 모바일로 제공해야 하는 기술 콘텐츠들을 현지화 하고 PC 및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퍼블리싱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공하는 서비스들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홈페이지 발췌

Q(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가 게임 및 콘텐츠 분야에서 현지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업에 주력하고 계신 걸로 보이는데요. 이에 관한 설명과 구축 사례 등을 상세하게 소개해 주세요.
A앞에서 간략하게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합니다. 라티스는 고객별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요에 대응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희 고객은 주로 해외로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들이 중요한 고객이구요. 글로벌한 시대에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다국적 기업들도 저희의 고객입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게임에 관심이 있을 분이시라면 쉽게 알 수 있는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 다수의 국내 게임 개발사와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등의 해외 게임개발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기술 분야에서도 삼성전자, 엘지전자, 쿠첸, 현대엘리베이터 등의 국내 주요 기업들과 지멘스, 하니웰 등의 글로벌 중공업 기업들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OA 솔루션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홈페이지 발췌

Q이외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가 기업과 그 소비자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매뉴얼을 개발한다고 들었어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쉬운 예로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핸드폰에도 매뉴얼이 있습니다. 처음 살 때 박스 안에 있는 종이로 된 매뉴얼 외에도 스마트폰 내부에도 매뉴얼이 내장 되어 있고 웹으로도 연결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자 매뉴얼부터 자동차, 반도체 장비, 그 외 중공업 장비의 경우에는 사용자 매뉴얼 외에 정비를 위해 필요한 정비매뉴얼, 설치매뉴얼, 문제해결을 위한 Trouble shooting Guide, 부품 확인 및 구매를 위한 부품도(Part Book) 등의 여러 가지 형태의 매뉴얼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매뉴얼들을 읽는 독자의 수준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을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작업 외에도 책자 형태를 넘어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접할 수 있도록 퍼블리싱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 모바일 게임 글로벌 직접 진출 전략 세미나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 체육대회 단체 사진br>(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Q글로벌 콘텐츠 제작 등 해외 시장에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던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A초창기 국내 직원뿐 아닌 영중일 언어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중국, 미국 등의 국적을 가진 현지인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동북아시아 언어에 대해 현지에 갈 필요 없는 수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고, 현재 전체 직원 중, 20% 정도가 10개 이상의 국적자로 현지의 언어뿐 아니라 문화 등의 고려 요소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점이 경쟁력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처음부터 국내만이 아닌 해외로 나가는 것을 주요 미션으로 삼아 현재는 싱가폴에 APAC를 설립해 태국, 베트남, 필리핀 현지 직원과 함께 동남아시아 언어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가 향후 넓히고 싶은 사업 영역은 어떤 분야가 있나요?
A처음 현지화(번역) 서비스로 시작해 기술매뉴얼 제작, 테스팅, 현지 운영서비스 등 고객이 글로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있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언어를 매개로 저희의 고객이 사용자들과 만나는 데 필요한 부분이라면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확장해 나갈 생각입니다. 현재 저희는 기계번역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AR/VR 기술을 통한 기술 콘텐츠 제공 환경 확장 및 IoT, Block Chain 기술 등에도 꾸준한 관심과 함께 우리 분야에서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Q현재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즈의 수익구조는 안정적인가요?
A매출의 상당 부분은 대형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저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아직 사람이 직접 수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고, 신규 서비스를 위해서는 인력에 대한 투자 및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부분은 있어,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SONY DSC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 SONY DSC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Q전체 직원 수랑 연령대, 남녀 성비, 평균 근속연수는 어떻게 되나요?
A전체 직원은 92명 정도이며, 여성 비율은 35~40% 사이입니다. 평균 근속 년수는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 따라 신규 충원 인력이 근래에 이어져 3~5년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Q정규직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요.
A외주는 프리랜서를 이용하고 있으며, 외국인 직원을 포함해 전체 직원을 정규직화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 휴게 공간 모습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 장기근속자 포상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 우수 사원 포상 – (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제공

Q야근 등 초과근무가 잦은 편인가요? 대체 휴무제, 탄력 근무제 시행 여부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업무 특성상 고객의 빠른 응대와 글로벌 업무자의 경우 시차에 따른 이유로 일부 직무의 경우에는 야근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 대체 휴무를 부여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탄력근무를 일부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회사 차원의 교육이나 교육비 지원 등이 있나요?
A업무 및 생산성 향상과 관련한 교육은 회사에서 전액 부담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업무 및 외국인이 많은 내부 특성 상, 언어와 관련한 활동은 동호회를 조직해 활동하고 동호회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직원들이 쉴 수 있는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나요? 사용이 자유로운 편인지요.
A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각각 운영하는 사무실마다 휴게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이 중 한 곳은 외부 발코니에 휴게 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일과 시간 중에는 금연을 원칙으로 운영해 비흡연자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가 다른 회사와 구별되는 복리후생 제도가 있나요?
A아직 특별히 자랑할 정도는 아니고요, 10년 이상 근무자에 대한 포상제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주)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만의 조직문화를 정의해주신다면요?
A자유로운 가운데 각자 맡은 분야에서 탁월함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