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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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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 하나애드컴 손정희 대표

Q본인 소개 부탁드릴게요. 
A하나로애드컴 손정희 대표입니다. 20대에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회사를 설립한 지 20년이 넘었습니다. 디자인 한 길을 걸으며 여기까지 오는 동안 어려움도 많았지만, 돌이켜 보면 그 모든 어려움들은 기획디자인분야에서 손꼽히는 회사가 되는 성장의 동력이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은 어떤 회사인가요? 가치, 비전, 사업 영역 등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하나로애드컴은 1995년 4월, 인쇄소가 밀집한 충무로에서 디자인기획사로 시작해 20여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획디자인전문회사입니다.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전문회사’를 모토로 사보 등 정기간행물 제작, 브로슈어·리플릿 등 홍보출판물 기획·디자인·인쇄, 웹진·홈페이지 제작 등 온라인 서비스, CI/BI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이 기획하거나 디자인한 브랜드와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강원 고성 향토사업단브랜드 ‘고성마루’(2014년), 바이오뉴트리젠 친환경건강식품브랜드 ‘ESVIDA’(2013년), 호산물산 브랜드(2013년) 등을 비롯해 한국산업단지공단 남동클러스트 화장품 해외공동브랜드 ‘beauvert’와 제품 포장 디자인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2011 모스크바국제광고제 최종심사에 진출한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은 현재 어떤 사보를 기획, 디자인 하고 있나요?
A현재 공공기관, 지방차치단체, 대기업 사보를 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고용노동부, 한국가스공사, 하남시, 교통안전공단, 서울특별시, 서울시의회 등 공공기관과 현대모비스, KB금융지주 등 대기업의 사보를 제작했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이 최근 가장 주력하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A최근 주력하는 프로젝트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종이 사보만으로는 정보의 전달과 공유에 한계가 있으므로 종이 사보와 웹 매거진을 병행하는 추세로 SNS로 확장하는 콘텐츠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Q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2016 국제 비즈니스 대상(IBA)에서 ‘올해의 광고 또는 디자인 회사’ 부문 금상을 수상하셨는데요.
A‘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국제비즈니스대상에서 하나로애드컴은 10년 동안 매해 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공 들여 만든 사보를 출품하여 금상을 수상하였고, 고객사도 수상의 영예를 누렸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A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크리에이티브 작업이기 때문에 국내외 구별은 없다고 봅니다. 외국 회사의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노력한 결과 주한 프랑스대사관·프랑스문화원, 이스라엘 관광청이 발주한 프로젝트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Q하나로애드컴이 ‘서울형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직원들과 상생하는 기업 문화를 추구합니다. 건실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직원들에게 하나로애드컴에서 일하는 자부심을 갖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하나로애드컴 광고

Q직원들의 근무 환경에 대해 여쭤볼게요. 어떤 부서들이 있나요?
A기획팀, 디자인팀, 마케팅팀, 그리고 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채용은 주로 사보 기획자, 취재기자, 또 시각/편집 디자이너 위주로 진행하고요.
전체 직원은 20명이며, 연령대는 20대~40대, 여성 직원 비중이 65%로 높은편입니다.
Q신선한 아이디어를 위해 회사 측에서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있나요.
A직원들의 휴게 공간이 있습니다. 별도로 구획된 여유 공간이라 회의나 다과, 전화 통화 등도 가능하고 점심 도시락을 먹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Q하나로애드컴에서 일하기 힘든 점과 좋은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일하기 좋은 점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움직이니, 상사의 간섭이 적고 스스로 일정을 세워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힘든 점이라면 정기간행물인 사보 제작이 주 업무라서 마감때가 오면 한 달에 한 주 정도 야근이 있고, 거래처 담당자와의 소통이 주요 업무라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Q다른 회사와 구별되는 장점이 있나요?
A하나로애드컴은 디자인 전문회사, 사보제작대행사 중에서 규모와 실적 면에서 상위권에 드는 회사로 전문 경력을 쌓기에 필요충분조건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03인재상

▶ 회의실

Q하나로애드컴에서 바라는 인재상을 말씀해주세요.
A일은 혼자 하지 않고 여럿이 같이 합니다. 한권의 사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거래처의 기업 문화와 요구를 묻고 공부하고 소통해 합니다. 또한 회사 내부 직원뿐 아니라 각 외주업체와 잘 소통해야만 완벽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해력과 소통 능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하며, 한 조직에서 오래 일할 수 있는 신의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Q채용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경험이나 자격이 있나요?
A주 사업 영역이 사보 제작, 광고 제작, 온라인 홍보이기 때문에 기자, 작가, 카피라이터로서 글쓰기 능력, 편집·홍보·PR 업무에 대한 기초 능력이 있어야 하고 디자인 부문은 시각디자인 관련 전공자를 채용합니다. 채용은 이력서 심사, 면접을 통해 확정하고요.
Q면접에서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면접에서 경력직은 유사 업무 경력을, 신입은 회사 업무에 필요한 자질과 전공, 기초 학습 여부를 보고 평가합니다. 또한 인재상으로 ‘신언서판(身言書判)-신수, 말씨, 문필, 판단력’을 중시합니다.
Q마지막으로, 하나로애드컴에 관심이 있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A하나로애드컴은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 발전하는 회사입니다. 자신의 직무 능력을 개발하여 성과가 되도록 회사는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회의실

Q자기소개와 소속 부서에 대한 구체적인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A기획팀 이아름 사원입니다. 입사 1년 차고, 기획팀에서 취재 후 기사를 작성하거나 편집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일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으신가요? 배울 점이 있다면 어떤 건가요?
A아무래도 좋은 결과물이 나올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배울 점도 많습니다. 기획부터 취재, 글쓰기, 편집 등 사보 제작 전체를 담당하기 때문에 실무 능력은 물론 책임감도 배울 수 있습니다.
Q실제로 느끼는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A매월 디자인팀과 마케팅팀, 제작팀 등 다른 부서와의 일정 조율 및 협업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많아요.. 함께 수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서로 배려하고 마음을 다해 신경써주는 편입니다.
Q야근 등 초과근무가 잦나요? 보상은 어떻게 해주나요?
A각자의 상황에 따라 야근하고, 식사비 및 택시비가 지원됩니다. 주말 근무 시 대체휴일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Q혹시 실무 중에서 어려웠던 적이 있나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팀이 다르더라도, 같은 제작물을 위해 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함께 방법을 찾는 편입니다.
Q하나로애드컴에 입사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잡지협회에서 실시하는 취재기자 양성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어딜 가든 비슷하겠지만, 배우겠다는 마음가짐과 능동적으로 일하려는 태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