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제조 · 유통 전문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거노코퍼레이션
  • 시계 제조 · 유통 전문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유로타임 홈페이지(거노코퍼레이션 제공)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경영기획실장입니다. 1999년 설립된 거노코퍼레이션은 시계 유통, 제조업체로 잉거솔, 헨리런던, 베카앤벨, 대니시디자인, 브라운, 올라카일리 등 많은 해외브랜드 시계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만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국내 시계브랜드 ‘망고스틴’도 제조하고 있죠.
이 모든 제품들을 판매하는 유로타임이라는 공식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거노코퍼레이션 사진 제공

Q‘망고스틴’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A사장님과 직원들이 함께 필리핀 세부로 워크숍을 간 적이 있어요. 다 같이 망고스틴 과일을 먹는데 맛도 좋고 그 모양이 너무 귀여운 거죠. 거기서 영감을 얻어서 해외 시계브랜드 수입·유통만 할 게 아니라 우리만의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어 보자 해서 시작히게 됐죠.
Q‘망고스틴’ 시계들이 색도 다양하고 예쁜 것 같아요.
A망고스틴의 브랜드 콘셉트는 톡톡 튀는 선명한 컬러감과 유니크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망고스틴으로 ‘2016 베스트브랜드 대상’도 받았고요. ‘망고스틴’은 시계업계 최초로 외국 항공사의 기내 면세점에 입점해 있고 홍콩이나 베트남에서 열리는 박람회에도 참여하는 등 해외 수출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 한류 응원을 책임질 망고스틴 스윙

Q서울시와 협력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요.
A스마트 LED스틱을 만들고 있어요. 기존의 응원용 제품은 정형화 되어 있어 하나만 표현할 수 있거나 변형이 쉽지 않거든요. 하지만 우리가 만든 스윙스틱은 흔들면 글씨가 보이는 거예요.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글자를 쓰면 블루투스로 연결돼 좌우로 흔들어 글자가 보이게 하는 거죠. 글자뿐만 아니라 사인도 나타낼 수 있고 시계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콘서트, 스포츠경기장, 공사장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진열대에 꽉 채운 상장들

Q상장이 많아 보이는데 소개 좀 해주세요.
A상표 브랜드, 디자인, 우리만의 핵심 기술들로 특허를 많이 받았어요. 40여개가 있죠.
제품 개발이나 디자인을 회사 내에서 다 하고 있기 때문에 동반된 특허들이 많은 것 같아요. 또 이노비즈, 벤처기업, 연구소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Q거노코퍼레이션만의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해외브랜드상품들을 병행수입을 할 경우 수리받기가 어렵거나 복잡하고 까다로워요. 하지만 우리 회사는 별도의 AS팀이 있기 때문에 사후 관리를 책임지고 있죠. 그래서 고객만족도도 높고, 최상의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해드릴 수 있어요.
또다른 강점은 ‘도전정신’입니다. 사장님이 항상 말씀하세요. 故정주영 회장의 “당신 해봤어?”라는 말처럼 해보지 않고, 안 된다고 말하지 말라는 거예요. 도전을 하면 그 결과가 어떻든 투자한 시간, 노력들은 모두 가치 있는 결과물이기 때문에 전혀 손해 볼 게 없다고 하시거든요. 수많은 기업들이 리스크 때문에 생각만 한다면 우리는 늘 도전하기 때문에 활력이 넘치고, 깨어있습니다.
Q앞으로의 사업 방향이나 목표가 있다면?
A메인 사업인 해외브랜드 시계 수입 및 유통과 우리가 제작한 망고스틴브랜드에 주력하는 것입니다. 망고스틴이 한류 상품으로 해외로 뻗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한 회사로 거듭나려고 해요. 신규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스윙’ 제품도 한류 영향을 크게 받은 거죠.
정리하자면, 우리 회사의 지향점은 수출종합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02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2016 체육대회

Q근무 환경은 어떠한가요?
A근무 시간은 9시 출근, 6시 퇴근입니다. 야근은 없고요. 시간 맞춰서 자기 할 일이 끝나면 퇴근 하는 거예요.
휴가는 여성은 생리휴가, 육아휴직 다 사용할 수 있어요. 연차도 물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분위기는 자유로운 편입니다. 대표님과 거리감 없이 의사소통을 해요. 결재도 담당 팀장님을 경유하기도 하지만 직접 대표님께 받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면 대표님이 피드백 문구도 달아주시고 그래요. 업무적으로 하고 싶은 얘기는 다 하는 편인데요. 그래야 정확히 피드백을 받고 수정할 수 있으니까요.
Q조직 문화와 분위기는 어떤가요?
A부하와 직원의 수직관계가 아니라 파트너 개념의 수평관계입니다. 직원이 40명 정도 되는데, 이중 20명은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식은 각 팀별로 진행하고 있고요. 관리·영업·디자인 분야별로 나뉘어져 있다보니 팀별로 진행되는게 꽤 많아요. 최근에는 체육대회도 했고요.
Q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직무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대기업처럼 정식으로 진행하는 신입교육은 없습니다.
대신 팀별로 팀장들이 시간을 할애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영업 분야의 신입사원이 들어왔으면 영업팀의 팀장이 맞춤형 교육을 해주죠. 인수인계를 해준다든지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려주는 형태입니다.
Q급여는 어떻게 책정되나요?
A신입의 경우 연봉 2,000만 원 전후며,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달라 내부규정에 맞추고 있습니다. 경력은 본인의 역량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급여를 책정하고요.

03인재상

Q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A태도를 봐요. 그리고 성실함, 가치관을 봅니다.
기본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힘들다고 포기하는 사람이 꽤 많아요. 어떤 일이든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실하게 회사생활을 한다면 도움이 많이 될 텐데 금방 포기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까울 뿐이죠.
그래서, 지원 분야에 따라 맞는 경험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힘들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줄어들 테니까요.

04현직자인터뷰

▶ 2016 체육대회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온라인팀 박경탁대리입니다. 주업무는 마케팅인데 우리가 취급하고 있는 시계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일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요?
A처음에 다양한 브랜드로 마케팅을 하는 것 자체가 즐거웠어요. 하지만 이 업계에서도 지속적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죠. 시계 브랜드들과 제품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춰야 하니까요.
그리고 보통 회사가 대리급이면 시키는 일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회사는 담당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할 수 있도록 많은 권한을 부여해서, 항상 능동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Q반대로 어려웠던 적은 있었나요?
A마케팅을 위해 자사 시계 브랜드와 경쟁사 브랜드는 물론 제품자체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 전략을 수립이 다소 어려웠어요.
마케팅 업무는 돌발 상황도 많이 발생하고, 잘 진행되다가도 외부적 요인이나 내부적 요인 등으로 갑자기 변화가 생기게 되니까요.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동료들과 함께 잘 극복해 가고 있습니다.
Q점심시간 분위기는 어때요?
A점심시간이 되면 빨리 밥 먹으러 가자는 의미로 일부러 불을 다 꺼요. 대표님께서 직원들도 식구라는 생각이셔서 직원들이랑 다 같이 밥 먹으러 가요. 근데 따로 점심 약속 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나가서 먹고 와요.
Q야근이 있나요?
A업무가 남아 있으면 조금 더 하는 정도예요. 강요하는 야근은 전혀 없어요. 업무 시간 안에 최대한 업무를 마무리하고 퇴근할 사람은 정시에 퇴근합니다.
Q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본인의 마음가짐이 중요해요. 긍정적으로 본인의 마음을 열고 다가오면 적응하기 쉬울 거예요. 또한 자기 열정이 있다면 어디서나 인정을 받을 수 있어요. 마음이 닫혀있으면 조금만 힘들어도 안 좋게 생각하고 쉽게 포기하기 때문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주인의식도 있다면 일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좋은 기운을 갖고 임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