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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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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노크노크
  • 전세계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게임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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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 (주)노크노크 회사 입구

▶ 회사 외부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노크노크 경영지원팀장 변인수입니다.
우리 회사는 게임 ‘패션시티’를 만든 국내 최초 SNG(Social Network Game)게임 개발기업입니다. 유행에 따라 게임을 만들기보다는 하나의 게임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우리보다 SNG게임을 많이 만들고 오래 지속해 온 회사는 없죠.
현재 한국, 일본, 대만에 직접 개발한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중국, 북미, 남미, 유럽에도 추가적으로 진출할 예정입니다.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2018년에는 노크노크가 코스닥에 상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노크노크 재정안전성은 어떠한가요?
A보통 게임회사는 생겼다 사라지기도 하는데, 우리 회사는 한 장르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며 발전시켜왔기 때문에, 마니아층이 있어요. 그래서 매출이나 운영 면에서 흔들리지 않죠. 매년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15년에는 20억원 상당의 해외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아직까지 급격한 매출증가는 없었지만, 내부적으로 개발력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곧 가시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주)노크노크 사무실

Q탄력근무제라고 알고 있는데,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A9시~10시 출근인데 대부분 10시까지 출근합니다. 만약 전날 10시 이후 퇴근했으면 11시까지 출근 하면 됩니다.
휴일근무 시 대체휴무 및 수당이 지급되며 육아 등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하루 5시간 단축 근무로 전환 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회사의 조직 문화는 어떤가요?
A개인의 활동이 보장되는 수평적인 구조입니다.
한 팀이 ‘팀장, 파트장, 팀원’으로 구성되고요. 직원들은 대부분 20대에서 30대 초반입니다.
호칭은 이름에 ‘님’을 붙여서 사용하는데, 직급을 붙이는 호칭은 잘 사용하진 않습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존대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회식은 횟수가 많다 적다 이야기하기에 애매해서 잘 모르겠지만, 회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 플스, 다트, 체스 휴게실

▶ 플스

Q노크노크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A큰 회사는 아니지만 직원 복지가 잘 되어 있습니다. 사내 직원들의 즐거운 생활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죠.
휴식공간이 잘 조성돼 있고, 직원들은 언제든 이용 가능합니다. 다른 공간에는 플레이스테이션과 체스, 다트도 있는데요.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푸는 공간이에요.
하지만 마케팅을 크게 한 적이 없어 회사 이름이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신입사원을 뽑을 때 회사 인지도 부분에서 말하기가 힘들더라고요.

▶ 라면, 커피머신

▶ 만화책방

▶ 무제한 음료수

Q휴가 제도는 어떻게 되나요?
A장기근속자의 경우 길면 3주에서 한 달 정도 휴가를 드리고 있어요. 회사가 창립한 지 얼마 안돼서 육아 휴직을 사용 한 사람은 없어요. 당연히 사용은 가능하고요.

03인재상

▶ (주)회의실

Q채용하는 분야별로 어떤 인재상을 추구하고,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기를 바라나요?
A<운영 기획자>
게임 사용자를 직접 만나는 일을 하는데 그렇다 보니 기본적으로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을 도와주고 대답해주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면 일하기가 수월할 거라고 봐요. 또 우리 회사의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해요.

<해외 사업 담당자>
해외 사업 담당자는 해외 사업 업무와 국내 개발, 해외 퍼블리셔 바이어 관리를 담당합니다.
또 회사 일정관리업무도 해요. 우리회사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개발 일정 관리자 역할을 해야 하죠. 또 해외 소비자와 해외 고객들을 관리하는 국외 시장 조사와 해외 마케팅도 담당해야 하고요. 게임이 개발, 출시, 운영되는 총괄적인 업무를 조금씩 한다고 볼 수 있죠.
Q개발PM은 어떤 일을 하나요?
A국내 거래처와 노크노크 내 개발팀과의 일정 조율 및 커뮤니케이션 통로죠.
Q기획은 주로 어떤 업무를 맡아서 하게 되나요?
A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이죠. 스토리, 퀘스트, 인테리어 등등을 기획합니다.
Q해외사업부에 들어가면 주요 업무가 무엇인가요?
A해외 협력 업체와 메일, 메신져, 스카이프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죠. 통, 번역 업무도 있습니다. 해외PM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언어는 일본어 기준 중상정도가 필요합니다.
Q각 분야별로 고용형태는 정규직인가요? 수습기간이 있다면 몇 개월인가요? 그에 따른 급여도 알려주세요.
A수습 3개월에 급여 변동 사항은 없습니다. 노크노크는 무조건 정규직입니다.
포지션과 경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신입을 기준으로 연 2,000만원 ~ 2,600만원입니다.
Q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어느 부분부터 어느 지점까지 맡아서 업무를 하게 되는지?
A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맡으시기 때문에 책임감과 리더십이 필수입니다!
Q어떤 게임류를 좋아해야 되나요? 아니면 게임에 대한 어떤 이해도가 있어야 하는지요?
A장르는 중요치 않습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게임을 좋아하시면 됩니다.
Q경력자를 우대하는 편인가요?
A경력자를 우대해요. 하지만 경력이 없는 신입에게도 기회를 많이 드리려고 해요. 우리 회사는 다른 회사와 달리 신입을 많이 뽑는 편이에요. 신입과 경력자의 비율이 7:3 정도거든요.
Q마지막으로 채용 과정과 채용에 관한 팁을 알려주세요.
A채용 과정으로는 1차 서류단계에서 기획자와 디자이너 직무는 포트폴리오가 필수입니다.
이외의 직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 제출하면 돼요. 2차에서는 실무자들이 면접을 보는 실무자 면접이 있어요.
팁이라고 한다면, SNG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해요.
또 하나는 장기근속에 대한 생각과 인생 계획에 대한 본인만의 확고한 철학이 있었으면 해요. 보통 게임회사는 다른 산업 군에 비해 신입 사원들의 초봉이 낮아요. 하지만 게임 회사는 인력의 폭이 좁고, 실력 있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신입사원들의 경력이 조금만 쌓여도 임금이 빨리 올라가는 편이에요.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초기의 적은 연봉에 만족하지 못하고, 장기근속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죠.

04현직자인터뷰

▶ 이경민PM

Q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A이경민입니다. PM 업무와 해외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어요.
게임업무는 프로그래밍이나 디자인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 있는데요. 하나의 게임이 나오기까지 수많은 사람이 작업을 해야 하죠. 회사에서도 여러 게임을 만들기 때문에 일의 우선순위에 대해 중간에서 조율할 사람이 필요해요. 조율을 하고 의사 전달을 하는 게 PM업무에요. 마케팅 업무는 회사의 전반적인 전략을 설정하는 업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저는 해외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판매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어요.
Q일을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A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 업무 과정이나 업계의 구성에 대해 다른 회사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었어요.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의 강점은 대기업에 비해 쉽게 입사할 수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업무를 배우는 데도 대기업보다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는 점이에요.
Q근무 강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
A부서에 따라 업무 강도가 다르고, 또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끼기 때문에 말하기가 어렵네요. 제 기준으로 저희 부서의 업무 강도는 적당해요. 다른 부서들의 경우 야근을 많이 하는 곳도 있거든요.
Q회사가 수평적이고 개인의 의사가 많이 존중되나요?
A기본적으로 게임 업계 전체가 수평적이에요. 우리 회사도 일에 익숙해지고 회사의 흐름을 파악하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요
Q퇴근 시간은 잘 지켜지나요?
A퇴근은 직무에 따라서 달라요. 본인이 빨리 일을 끝내고 갈 수 있으면 정시에 퇴근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떤 직무는 다른 사람의 일을 이어받아야 하는데, 이런 직무의 사람들은 보통 야근을 해야 하죠. 야근이 싫다면 직무를 고려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입사를 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있다면?
A입사하기 위해서 게임 산업에 대해서 많이 공부했어요. 다행히 주변에 게임회사에서 일하는 선배와 친구가 있어서 충분히 알아본 후 준비할 수 있었어요.
Q회사에 입사할 때, 본인의 어떤 점을 어필했나요?
A면접을 볼 때 다양한 인턴 경험을 이야기했어요.
제가 인턴을 준비할 때 마케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확실히 있었어요. 그래서 어떤 산업의 마케터를 할지 찾아봤고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장난감 회사와 의료기기 수입 및 유통하는 회사, 마케팅 컨설턴트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어요. 회사에서 면접 볼 때 하고 싶은 일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는 점을 자신 있게 얘기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