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및 공동 주택 시설 관련 서비스 제공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이엠피서비스
  • 건물 및 공동 주택 시설 관련 서비스 제공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주)이엠피서비스 정문

▶ 정재웅(34) 총무 부장

Q이엠피서비스 기업소개 부탁드립니다.
A총무부장 정재웅입니다. 현재 행정업무와 본사 상근근로자 인사관리업무를 주로 맡고 있습니다.
우리 이엠피서비스의 주요사업 분야는 시설 경비 및 용역 서비스, 그리고 주상복합건물 및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관리업무입니다.
기업의 역사가 아주 오래 되진 않았지만 지난 8년간 대표이사의 인간중심 리더십을 통해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자본금 8억 원으로 시작해서 현재 연간 매출액이 180억 원정도며, 약 600여명의 경비분야 근무자가 일하고 있습니다.
Q‘이엠피서비스’ 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있나요?
A타 기업과의 차별점을 꼽자면 통합시설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건물 출입통제시설과 인터폰, CCTV를 직접 시공·관리하고 있으며 전자경비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장비도 갖추고 있어 원스톱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타 인터폰업체가 생성하는 관리 데이터를 변환 정리해서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Q기업의 재정 상태와 발전가능성은 어떤가요?
A우리 회사의 경우 8년 동안 안정적인 속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 200억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외적 성장에 집중했다면 이제부터는 기업의 내적 강화에 힘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내부적으로 업무 분담을 위한 데이터관리시스템을 구축 할 예정이며, 경비라는 일 자체가 원래 ‘을’ 입장이 되기 쉬운 직업이다 보니, 직원들의 복지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쓸 예정입니다. 특히 최근 경비종사들의 휴게 공간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편안한 휴식을 위한 분리된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시설 관리 및 경비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인증을 받았다.

Q직원들이 하는 일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내근직의 경우 대부분 재무 등 경영지원과 관리 업무 하고 있습니다.
외근직은 현장 관리와 영업을 하고 있고요. 관리현장은 대부분 수도권이며 당진과 제주도에도 지사가 있습니다.
외근직의 경우 회사 보유 차량을 이용해 현장을 방문하고 관련 통신비와 식비 등 업무활동비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비직 특성상 아침은 물론 저녁이나 밤에도 직원들을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업무시간은 자율적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Q근무 환경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근무 시간은 잘 지켜지나요?
A대표님께서 매일 오후 6시만 되면 ‘불끄고 나가’ 라고 계속 이야기하세요. 600여명의 경비직을 관리하다보면 월급날 무렵엔 야근을 하기도 하는데 그때를 제외하곤 거의 야근 금지라고 보면 됩니다. 진짜 일이 많을 때는 업무를 나누고 조절해서 정시에 출퇴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근직은 야근 수당을 청구할 일이 거의 없어요. 물론 경비직 파견직원들에게는 철저하게 야근 수당이 나가고요.
Q조직 문화는 어떤가요.
A회식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용역서비스 회사다 보니 현장에서 땀흘려 번 돈으로 회사가 운영되다보니, 유흥으로 돈을 쓰는 것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직 인원은 많지 않다보니 서로 잘 알고, 대화도 많이 나눠서 화목한 분위기입니다. 사내분위기는 수평적인 편이고요.
Q직원들 연령대와 성비는 어떻게 되나요?
A사업이 외적으로 빠른 성장을 하다보니 경력직을 많이 채용했고, 그래서 나이가 많은 분들도 많이 일하고 계십니다. 우리 회사는 정년이 없는 회사다 보니 60대 이상도 있어요. 다양한 편이죠. 본사 근무자 19명 중에 4명이 여직원이고 외근직은 남직원이 대부분입니다.
Q육아휴직은 잘 시행되고 있나요?
A현재 근무 중인 여직원들은 모두 경력단절여성채용으로 입사한 케이스라 아직 육아휴직이 사용된 사례는 없어요. 하지만 육아관련 출퇴근 시간 조정은 가능하고요. 앞으로 젊은 직원이 들어온다면 육아휴직을 쓰는 사례가 생기겠죠.
Q기업 내 의사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보통 대표님이 방향을 제시하면 그에 맞춰 진행 하는 편이나, 직원들이 좋은 의견을 제시하면 최대한 열린 시각에서 수용을 하고 있습니다.

▶ 이엠피서비스 사무실 내부. 외근자가 많아 사무실은 다소 한산한 편이었다.

▶ 회의실

03인재상

Q선호하는 인재상이 있나요?
A전체적으로 빠른 성장을 해왔고, 또한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함께 성장할 수 있고 또 오래 일할 수 있는 젊은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Q채용 과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서류심사와 3차례의 면접이 진행됩니다.
1차는 총무부장이, 2차는 여성지원자의 경우 여자직원들이 면접을 보는데 회사 특성상 상대적으로 여직원 수가 적다 보니 조직 내에서 잘 지낼 수 있는지, 이런 점을 중점적으로 살핍니다. 최종면접은 대표이사 면접입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경영지원부 김지은 대리

Q본인 소개와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알려주세요.
A경영지원부 김지은대리입니다. 저는 주로 경비관리 관련 전자입찰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23개 단지를 담당하고 있고요.
Q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A예전 회사는 다소 경쟁적이었는데, 이엠피서비스는 직원간 대화도 많고 화목한 분위기입니다. 업무 강도도 세지 않고, 야근도 거의 없습니다.
Q회사생활의 장접을 꼽으라면요.
A그동안 우리회사에 인턴제도란것이 없었는데, 제가제도를 제안했고 올해부터 시행하게 됐어요. 시간제 직원채용, 장애인 채용 등 다각적인 인재 영입방법을 추진하는데 제 의견이 업무에 반영돼 보람 있었어요. 또 의사결정 과정과 시간이 짧아서 바로 업무에 반영할 수 있고 업무도 탄력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Q앞으로도 계속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으신가요? 주위에 추천할 수 있나요?
A네. 제가 잘 아는 분야의 일이기도 하고 회사 분위기도 화목하고 온화하기 때문에 계속 일할 의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입들은 좋은 기업분위기를 경험 할 수 있고, 또 경력직에겐 자신의 의견이 바로 업무추진에 반영될 수 있단 점을 들어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