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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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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진승정보기술
  • 스마트한 신개념 POS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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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기업소개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일반형 POS(좌)와 새롭게 변화한 모바일 POS(우)의 비교사진

Q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진승정보기술’ 기술영업부 김재훈 차장입니다. ㈜진승정보기술은 응용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개념의 ERP 시스템 개발에 기반한 모바일 소프트웨어(아이폰, 안드로이드) 개발/ 공급/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Q‘진승정보기술’에는 어떤 부서들이 있나요?
A크게 POS사업부와 관리부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둘은 같이 움직여요.
POS사업부는 솔루션 개발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역할을 하고, 관리부는 우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고객의 문의 사항이나 개선 사항을 응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엄격,근엄,진지한 모습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시는 김재훈 차장

Q‘진승정보기술’의 창립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A대표님과 기술이사님이 유통 분야의 POS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계셨어요. 그런데 점차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등이 대세가 되면서부터 이쪽 분야로 사업하기 위해 창업을 하셨죠. 아이패드 기반의 모바일POS를 주력으로 하는 솔루션을 만들게 된 것이 회사 창립의 시발점이 되었어요.
Q모바일POS는 현재 기업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나요?
A기존 POS는 데스크 위에 고정된 형태인데 반해 모바일 POS는 이동이 자유로워 자리효율성과 배치효율성이 좋아요. 아이패드 만한 모바일 POS를 놓게 되면 그만큼 홍보믈이나 운영에 필요한 공간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스타일리시한 카페나 자율성을 요하는 매장에서 수요가 높습니다.
그리고 아이팟을 통해 상품재고조회와 결제까지 가능해서 고객들이 곧바로 제품을 수령해 갈 수 있어요.
매장이 큰 기업은 환불과 반품도 아무데서나 직원만 있으면 해결되는 이점이 있어요. 이 모바일 창고관리 시스템 때문에 주로 글로벌 기업이나 혁신을 원하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회사에서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 서울시창업지원센터 205호에 위치하고 있는 진승정보기술

Q아이패드 포스의 장점에 대해서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신다면요?
A먼저 공간상의 효율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존 POS는 유선인데 아이패드 포스는 블루투스 형태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아서 설정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의 POS보다 설치가 쉽고요. 무엇보다 아이패드를 원격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있는데 기기 사용 중 정보가 오류, 삭제, 분실 됐을 때 어디 있는지 확인하고 재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가장 좋은 건 안정성이고요. 윈도우 에러 확률 보다 아이패드 에러 확률이 훨씬 적거든요.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진승정보기술 사무실 내부 모습

Q직원들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9시 30분 사이이고, 퇴근시간은 오후 6시부터 6시 30분 사이예요. 오전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회사에 못나오게 되면 오후에 추가적으로 일을 하고 퇴근 할 수 있어요. 본인이 할 수 있는 근무시간만 지킨다고 한다면 최대한 자유롭게 편의를 봐주는 편이에요. 집안일이나 출근이 어려울 경우, 재택근무도 가능합니다.
Q야근은 잦은 편인가요?
APOS나 ERP개발 오픈시기에는 바빠요. 이시기에는 야근식대, 야근수당 책정되고 주말 근무를 한다면 당직수당으로 보상합니다. 이것은 회사사규로 정해진 것이고요. 큰 프로젝트를 마치면 보상차원에서 워크숍을 가는 등 노력한 만큼 보상하는 시스템이에요.

▶ 서울시창업지원센터의 내부 모습(1) – 4층의 휴게공간(좌)과 1층의 로비(우)

Q‘진승정보기술’의 조직문화가 있다면요?
A각자 팀에서 팀워크가 좋아지길 원해요. 그래서 팀 단위로 워크숍을 장려하고 있고 관리부도 최소 한 달에 한 번씩은 업무 워크샵을 통해 고객관리도 하면서 업무도 공유합니다.
Q근무강도는 어떤 편인가요?
A중정도 될 것 같아요. 개발자들은 오픈시기에 따라 근무강도가 오르락내리락 하지만 비교적 근무패턴이 일정한 관리부 직원을 생각해 본다고 하면 중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콜이 많이 들어오는 날도 있고 적은날도 있지만 드라마처럼 분주하게 왔다 갔다 하는 정도는 아니에요. 지금도 보면 개발자들은 조용하게 개발하고, 관리자들은 전화로 고객에서 설명하고... 자기가 스케쥴 조정하면서 자기 일 중심적으로 일을 하고 있어요.

03인재상

▶ 서울시창업지원센터의 내부 모습(2) – 직원들은 내부 시설물들을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다.

Q‘진승정보기술’의 인재상에 대해서 말씀 해주세요.
APOS가 대부분 아이패드 포스를 쓰고 있어서 윈도우보다는 IOS 기술이 있고 retail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겠어요. 또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을 하는 분이었으면 하고요.
매장에서 POS 쓰는 고객은 웬만하면 불만을 표출하진 않아요. POS라는 것이 예전부터 쓰던 것에 행동양식을 맞추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것을 잘 캐치하고 관찰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인재가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지만 있다면, 교육을 통해 발전해 나갈 수 있으니 배우려는 태도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Q채용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는 부분이 있다면요?
A학력은 보지 않고요. 영어를 전혀 못해도 크게 상관이 없어요.
현재는 영어를 쓸 일이 없는 회사고 쓸 일이 있다면 쓸 사람만 쓰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을 상대해야 하다 보니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서비스 마인드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어요. POS와 ERP라는 것이 문제가 생기면 저희가 피해 입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거든요. 데이터 하나하나에도 의미가 있기 때문에 침착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지신 분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Q관련 전공자면 더 좋은가요?
A개발자는 당연히 관련전공자면 좋고요. 관리직은 딱히 전공을 보지 않아요.
Q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팀장급에서 먼저 1차 면접을 보고 대표님과 마지막 면접 보게 됩니다. 대표님과 면접보면서 연봉이나 근무환경에 대해 의견을 나누죠.
Q기피하는 구직자가 있다면요?
A회사 입장에서는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움직여주길 원합니다. 그런데 소통도 안 되고, 적극적인 해결을 못하는 수동적인 사람이면 곤란하겠죠.
저는 문제가 발생하면 빨리 빨리 보고를 하라고 해요. 안고 있다가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돌이킬 수가 없거든요. 당장의 잘못을 회피하기 위해 일을 대충 처리하는 사람보다는 빨리 해결점을 찾고 고치려는데 중점을 두는 사람을 원합니다.
Q신입사원의 교육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약 1달간 기본적인 교육을 사수를 통해 진행하고, 업무 파악을 할 때까지 상시 교육을 밀착형으로 실시해요.. 사수의 판단 하에 교육기간이 마치게 되면 그 이후부터 일을 병행하게 됩니다.
Q그런 기간이 대충 어느 정도 되는 건가요?
A아마 한 달 정도 될 거에요. 매뉴얼도 있고 오픈에 대해서도 정해져 있는 양식이 있어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요.
Q이력서 작성 요령이 있을까요?
A회사에 대해 많이 공부해오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이 분야는 워낙 생소하기 때문에 POS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는 성실함이 묻어나온다면 도움이 되겠죠,
Q진승정보기술이 새롭게 준비하는 것이 있나요?
A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해 비콘(Beacon)을 이용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앱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면 할인쿠폰이나 최신상품관련 정보를 보내주는거죠.
Q‘진승정보기술’에 대해서 별점을 주신다면 10점 만점 중에 몇 점을 주고 싶으신가요?
A저는 8.5정도 주고 싶어요. 복지나 이런 쪽에서도 그렇고 아직은 발전해가고 있는 단계이고 나아가야할 길이 있기 때문에 이런 나머지 1.5만 채우면 만점짜리 회사가 될 것 같아요. 모든 걸 다 채우는 회사는 없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