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처리분야 기술력 보유 글로벌 기업 > 강소기업탐방

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탐방

서울형 강소기업의 비전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서울형 강소기업 취재단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CEO와 인사담당자, 청년현직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담았습니다.

강소기업탐방

페이지 정보

  • (주)현대와코텍
  • 정수처리분야 기술력 보유 글로벌 기업

본문

01기업소개

▶ 회사 입구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기획 및 전략 마케팅, 그리고 해외 수출 전략 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도헌과장입니다.
현대 와코텍은 2004년 정수기와 정수 처리 장치, 공기청정기 제조를 주요 분야로 한 법인 사업체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세계 최고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수처리산업기술’분야의 해외시장개척을 바탕으로 국내 환경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애쓰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는 특정 국가만이 아닌 현실이고 상황입니다. 물산업 또한 블루골드 산업으로 불리는 정책지원형 미래 기술 산업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장기 육성 산업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물 산업은 대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공기청정기 분야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신흥 경제 시장입니다. 전 세계적인 환경 시장에 대한 경쟁에서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환경기술의 해외 진출을 통해서 대한민국 환경 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50개국 이상의 해외 대리점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고, 6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95%이상이 수출로 이뤄지는 전문기업입니다.

▶ 현재 ZWCAD는 업그레이드하여 2017 버전을 출시 한 상태이다

▶ 정수기 제품 및 인증서

Q회사의 성장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A지속적인 기술개발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2009년에 아제르바이젠 환경부의 마을 상수시설 개선 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 역삼투압 정수설비 공급을 시작으로 멕시코 상수도 시설 보급, 해외산업용 수처리 설비 수출을 성공시킴으로써 코트라 해외 수출부분에 있어서 중소기업으로는 전무후무한 실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조달청의 해외조달시장진출 G-PASS 사업도 선정돼서 국내 환경 사업의 해외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과 안정된 기능을 바탕으로 제품을 출시하면서 국제 규격인증, 품질경영시스템 환경경영시스템, CE/CB/PSE 같은 해외제품규격인증을 획득하면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해외시장에 보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울러 우수 기술과 수출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청 경영 및 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메인비즈 인증을 받아 중소기업의 한계를 넘어서는 큰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회사 주요 연혁

Q기업의 가치, 비전은 무엇인가요?
A현재 환경오염문제로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입니다.
환경 문제를 고민하고 환경 기술 및 제품을 다루는 환경기업으로서 환경 중심의 미래 가치 창조를 기업의 비전으로 삼고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은 생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분야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임직원들은 수처리 분야 및 대기오염으로부터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제품 개발과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외환 위기와 같은 다양한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꾸준히 매출 실적을 유지해 나가면서 국내외 환경 기술의 해외 수출에 대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KOTRA 글로벌브랜드 기업 인증

Q회사의 최근의 활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A환경오염 문제에 대해서 환경 공익음용수 공급시스템을 개발해 플라스틱 물품의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음용수 공급 시스템에서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경제 구조적인 부분들이 환경 파괴와 연결되며 이 과정에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플라스틱 물병으로 인한 해양 생태계 오염 문제가 이슈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플라스틱 물병을 발생하지 않게 해주고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을 차단합니다. 호주의 환경 법인기업인 Healthy Waterways와 함께 호주 전역에 보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에 마을 단위 역삼투압 설비 공급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KOTRA 글로벌브랜드컴퍼니로 선정되셨다고 들었습니다.
A코트라 글로벌 브랜드 컴퍼니는 해외 시장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공동브랜드를 만들어준 것인데 선정 된지 5년 정도 되었습니다.

02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 직원들을 위한 휴게 공간

Q조직 구성이 어떻게 되나요?
A연구부서, 해외 영업 부서, 생산 부서가 30%씩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남자 직원 비중이 높은 편이고 여성 직원 분은 9명입니다.
Q직원들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주 40시간 근무 1일 8시간 근무 원칙입니다. 기본적으로 초과 근무나 야근은 하지 않습니다. 근무 시간 내에 모든 것을 마무리 하도록 하고 있고 야근은 1년에 한 두 번 정도 있습니다. 생산직은 야근하는 경우가 간혹있어서 야근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사무직은 월 1회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토요일 당직이 있고요.
직원 복지를 위해서 연간 15일의 유급 연차 휴가 및 1년의 육아휴직, 여성 직원을 위한 생리 휴가를 제정해놓고 시행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자유로운 휴식, 대화의 공간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조직 문화나 분위기는 어떤가요?
A평균 연령이 38세, 근속년수는 5년으로 업무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인력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 업무에 대해서 알고 일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대표이사님을 포함해서 수평적인 관계를 가집니다. 직원들 간의 진솔한 관계 유지를 위해 부서별 회식을 포함한 부서별 회식이 연 7~8회 정도 있습니다.

03인재상

Q작년 채용 인원 중에 80%가 청년인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새롭게 사회 진출하는 청년들이 새로운 마인드로 회사와 어우러진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청년 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어떤 사람이 오기를 바라나시요?
A학력보다는 실력을 중시합니다.
또한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를 통해서 회사, 개인의 발전을 이루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하는 업무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와서 시키는 일만 하기보다는 본인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하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지금 하는 업무로 나중에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Q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면접에서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치관에 대한 부분, 살아온 지난 과정에 통해 들음으로써 파악하려고 합니다.

04현직자 인터뷰

▶ 직원들의 업무 공간

Q회사에서 일하기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중소기업 특성상 다양한 업무를 진행해야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끊임없는 능력 개발의 과정을 요구하고 있어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부담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결국은 자기 능력 개발을 이루는 하나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또한 좀 더 본인에게 맞는 업무를 찾고 확장시키는 기회죠.
Q제조업 분야에 진입하려는 구직자는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일을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먹고 살기 위해서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끌려 다니는 삶인거죠. 자신이 정한 길에 주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러다보면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죠. 이것은 하루 종일 공부하는 것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에서 하는 공부가 가장 큰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Q신입 사원의 경우 입사 후 혼란도 겪고, 업무하면서 부딪히는 부분이 있을 텐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소통하나요?
A선임자들이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지만, 신입사원이 먼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입사 전, 후 다른 점이 있나요?
A원래 웹디자인 쪽 일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회사에서 기획 업무, 마케팅 업무도 진행하고 있는데 나에게 이런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구나라고, 새롭게 발견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Q근무 강도는 어떤가요?
A업무량이 적다고 볼 수 없습니다. 업무에 따라서는 며칠씩 걸리는 것도 있으니까요. 여러업무를 동시에 처리하면서 업무 처리에 있어 선-후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었습니다.

▶ 회의실 전경

Q평소에도 일에 대해 많이 생각하시나요?
A억지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뉴스를 보다보면 우리나라 어느 지역 물 사정이 안 좋다, 중금속이 오염됐다하면 우리 회사에 이런 제품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듭니다. 평소 주변에 있는 소식들에 대해 많이 알아두는 것이 자산이 되는 것 같습니다.
Q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A정부 사업을 진행하면서 정부가 요구하는 부분과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에 차이점이 생긴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어떻게 설득시킬 것인가, 어떻게 풀어야 할까 고민했고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Q앞으로도 이 회사에서 계속 일하고 싶으신가요?
A저는 회사에서 이루고픈 목표가 있습니다. 저희는 인원이 30명이 안 되는 작은 중소기업이고 법인기업이기는 하지만 아직 상장기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환경 분야에 대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장래를 봤을 때 기회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상장도 시키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회사로 커갔으면 하는 목표가 있고 거기에서 한 가지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서 지금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구직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직장을 구하느냐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생각을 가지고 입사하고 업무를 해야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회사 입장에서도 그 직원을 통해서 무언가를 이룰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고 입사했으면 좋겠습니다.